
등척성 운동은 생체 나이를 젊게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등척성 운동이란 근육이 수축하는 동안 관절 각도와 근육 길이가 변하지 않는 운동을 말한다. 플랭크가 대표적 등척성 운동으로 대체로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운동이다.
흔히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 권장돼 왔다. 하지만 지난 2013년 52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 측정결과 유산소운동은 3.5mmHg, 다이나믹 근력운동은 1.8mmHg, 등척성 근력운동은 10.9mmHg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등척성 운동을 소개한다.

#월싯홀드(Wall Sit Hold)
'월싯홀드'는 그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짧은 시간 동안 근육을 수축하는 저충격 운동인 '등척성 운동'의 일종이다.
1. 벽에 등을 기대고 다리를 굽혀 바닥과 다리가 90도가 되게 만든다.
2. 허리는 앞으로 숙이지 말고 벽에 기대어 투명 의자에 앉아 있는 것처럼 자세를 취한다.
3. 손을 자연스럽게 옆에 두거나 앞으로 뻗는다. 손을 다리 등에 기대 지탱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2분간 자세를 유지한 후 2분간 휴식을 취하는 운동을 총 4회 진행한다.


#간단한 등척성 운동
월싯홀드가 부담이 된다며 보다 간편한 등척성 운동을 수행해 보자.
-서서 하는 등척성 운동
1. 양손을 맞잡고 선다.
2. 양손을 반대 방향으로 힘을 줘 당긴다.
-앉아서 하는 등척성 운동
1. 의자에 앉아 팔은 의자를 당기고 두 다리는 힘을 줘 바닥을 누른다.
2. 이 자세로 30초 정도를 버틴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