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째 내려온 밥도둑 배추겉절이 레시피! '한 가지' 과정만 추가하면 맛이 끝내줍니다

2배 더 맛나게!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배추겉절이 레시피

칼국수와 함께 먹으면 더욱 맛난 배추겉절이! 금세 뚝딱! 만들어 먹을 수 있어 더욱 맛있는데요. 일반 배추김치와는 색다른 매력이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오늘은 한 가지 과정을 더 거쳐 더욱 맛나게 먹을 수 있는 배추겉절이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1. 재료 안내

알배추 1통(중), 쪽파 한 줌, 멸치액젓 50~60ml, 설탕 1 1/2T, 매실청 1T, 다진 마늘 2~3T, 고춧가루 180ml, 새우젓 3T, 사과 1/4개, 양파 1/4개, 다진 생강 1t, 찹쌀풀 70ml

1t = 티스푼 1개, 1T = 밥숟가락 1스푼

2. 재료 손질

튼실한 알배추를 준비하세요. 그리고 작은 칼을 이용해 밑 부분을 도려내 주세요. 이때 작은 칼을 이용해야 더욱 편하게 잘라낼 수 있어요.

이렇게 밑 부분을 잘라 내면 잎 하나하나 분리하기 매우 쉬워진답니다. 잎을 하나씩 떼어 준비하세요.

칼을 준비하여 길쭉길쭉하게 잘라내세요. 이렇게 자르면 일반 칼국수집에서 먹는 듯한 길이로 즐길 수 있어요.

물에 한번 씻어 준비하세요.

3. 배추 절이는 법

양푼에 배추를 적당량 넣고 소금을 켜켜이 뿌려 주세요.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해 주세요.

총 1시간 동안 절인 후, 중간쯤 앞 뒤를 한번 뒤집어 주세요. 그래야 골고루 절여져 더욱 맛있답니다.

모두 절여진 배추는 물에 3~4번 정도 깨끗이 씻어 주세요. 절일 때 뭉쳐있을 수 있는 소금을 예방할 수 있어요.

소쿠리에 30~40분 정도 물기를 빼주세요. 만약 물기를 제대로 빼지 않을 경우 양념장이 겉돌 수 있어요.

4. 배추겉절이 양념장 만들기

사과, 양파, 새우젓, 멸치액젓, 찹쌀풀을 넣고 함께 갈아 주세요. 그리고 양푼에 모두 담으세요.

나머지 양념재료를 모두 넣은 후 골고루 섞어 주세요.

반드시 30분 이상 숙성과정을 꼭! 거쳐 주세요. 이렇게 숙성과정을 거친 양념장을 색깔과 맛이 더욱 좋아져 사용하면 맛있답니다.

30분이 지난 후 양념장 모습이에요. 30분 전과 비교하면 더욱 색깔이 좋고, 양념장도 바뀐 것을 볼 수 있어요.

5. 겉절이 버무리기!

절여진 배추와 숙성된 양념장을 한데 놓고, 치대듯이 버무려 주세요. 이때! 일반적으로 버무리는 것이 아닌 치대듯이 버무려야 양념장이 배추 속 속속! 들어가 더욱 맛있는 배추겉절이를 즐길 수 있답니다.

이 과정을 거친 겉절이는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어 좋아요.

마지막에 파를 썰어 넣고 깨를 뿌려 살살 버무리면 완성! 파는 으스러질 수 있어 마지막에 넣고 살살 버무리는 것이 좋아요.

밀폐용기에 잘 담아 상온에서 하루 숙성 후, 냉장숙성시켜 드시면 맛있게 즐길 수 있어 좋아요!


10배 더! 유용한 꿀팁

Copyright © 최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