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한 컵이면 집 안 악취 싹 사라집니다”…모두가 놓치는 여름철 악취의 진짜 원인

픽데일리

화장실 청소 할 때 물탱크 청소 해본 적 있으신가요?

대부분 변기 청소는 자주 하지만 물탱크까지 청소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변기 물탱크에는 물이 항상 차 있어 세균이 번식하기 좋습니다. 이 물은 변기로 다시 내려오게 되는데요. 아무리 변기 청소를 열심히 하더라도 물탱크에 들어 있는 물이 더러우면, 물을 내릴 때마다 다시 더러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변기 물을 내릴 때 변기 안에 있던 물이 주변으로 튀게 되는데요. 물탱크가 더러우면 여기에 살던 세균까지 함께 튀어 세면대, 칫솔 등등 주변으로 퍼지게 되는 것입니다.

변기 물탱크 간단하게 청소하는 방법

픽데일리

변기 물탱크 청소는 식초를 이용하면 간단히 청소가 가능합니다. 식초의 산성성분은 물때 제거에 효과적이며 곰팡이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물탱크 안에 종이컵 기준으로 식초 1컵~2컵 정도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 상태로 10분정도 기다린 후 청소 솔이나 수세미로 구석 구석 문질러 주면 되는데요. 버리기 직전인 수세미나 다 쓴 칫솔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이후 물을 한 번 내려주면 식초물이 변기로 내려오게 되는데요. 이 물을 이용하여 변기 안쪽도 청소해주면 좋습니다. 소변의 성분은 대부분 알칼리성으로 산성 성분인 식초를 이용하여 청소해주면 변기에서 나던 쿰쿰한 냄새를 없애는데도 좋습니다.

이후 변기의 물을 여러번 내려주며 변기 물통에 남은 식초물을 빼내주면 끝이납니다. 식초물을 계속 놔두면 더 깨끗해 질 것 같지만, 산성 성분에 의해 내부 부속품이 부식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담궈두는 방법은 권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