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O11 비전에서 써봤습니다
리안리는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브랜드입니다. 유니팬 시리즈로 다이렉트 데이지체인 방식을 선보였고, 쇼윈도우 어항 케이스의 원조인 O11 시리즈는 현재 대부분의 브랜드가 리안리를 따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리안리도 일체형 수랭 쿨러, 일명 ‘짭수’의 호스 정리는 커스텀 수랭만큼 깔끔하지 않은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이는 일체형 수랭 쿨러의 공통된 한계라고 할 수 있죠. 리안리도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과제로 여겼던 것일까요?
이번에는 리안리가 또 한 번 혁신을 일으킬 수랭 쿨러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리안리 Hydroshift LCD 수랭 쿨러 시리즈입니다. 기존의 갤러헤드와는 다른 시리즈 네이밍을 채택하며, 일체형 수랭 쿨러의 호스 라우팅에 대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제품입니다.
리안리 Hydroshift LCD 시리즈는 360S, 360RGB, 360TL 모델로 나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모델은 LCD가 탑재되어 있으며,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가 선택 가능합니다. 120mm 팬 3개가 장착되는 3열 라디에이터로 출시되었습니다. 360RGB 모델과 360TL 모델은 라디에이터 두께가 31mm로 더 두꺼워 고성능을 지향하며, RGB 팬이 기본으로 탑재된 차이점이 있습니다.
패키지 전면에는 제품의 장착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놓았는데요. 해당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패키지 뒷면에는 각국의 언어로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수랭 쿨러는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무려 6년의 누수 보증 및 AS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러해드 II 제품의 경우도 일반 제품은 5년, LCD 제품은 6년이라는 점을 미루어 보아, 리안리의 LCD 수랭 쿨러 시리즈들은 모두 6년으로 보증이 연장되는 듯합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설명서와 함게 안전하게 포장된 제품과 구성품이 들어있으며, 팬은 미리 설치(Pre-Installed)가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인텔 또는 AMD 조립에 필요한 브라켓, 호스 고정 클립 1개, 호스 고정 가이드 2개, 써멀 그리스와 주걱, 스티커 2개, 나사 가리개 커버 1개, 그리고 호스 반대쪽 장착 시 교체 가능한 플라스틱 커버 1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제품의 외형은 정사각형 펌프와 호스 피팅을 깔끔하게 가리고 있는 단단한 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호스는 양쪽 모두 90도 피팅으로 적용되어 펌프와 라디에이터가 가깝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팬이나 슈라우드 커버가 이미 사전 설치되어 있어 사용자가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이 가장 보편적인 세팅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눈에 띄는 장점입니다.
2024년은 LCD 제품이 대세를 이루는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스템을 직접 모니터링하는 것은 컴퓨터 관리의 기본이자 중요한 요소인데요, 저도 다양한 시스템 모니터링 장치를 활용해 컴퓨터를 관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항상 LCD 제품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리안리 Hydroshift LCD 시리즈는 모두 펌프에 LCD를 탑재한 수랭 쿨러로, 2.88인치 IPS LC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 LCD는 480x480 픽셀의 해상도와 500니트의 최대 밝기를 제공하며, GIF, MP4 동영상, JPG 및 PNG 이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콜드플레이트는 구리 재질이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리안리 Hydroshift LCD 시리즈는 워터블록 설계를 최적화하여 크기를 줄였으며, 온도를 2.5도 낮추고 펌프 소음을 줄이는 성능 개선을 이뤘다고 합니다.
펌프 옆에는 90도 호스 피팅이 적용되어 있으며, 장력이 느껴질 정도로 견고하게 고정되도록 회전 가능한 피팅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슈라우드 커버 덕분에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수랭 쿨러의 라디에이터 호스 피팅 부분이 외부에서 보이지 않으며, 이로 인해 수랭 쿨러가 더욱 깔끔해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수랭 쿨러에는 기본적으로 2500RPM, 73.14 CFM(풍량), 5 mmH2O(풍압)의 고성능 스펙을 갖춘 120mm 팬 3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팬 3개는 데이지체인으로 연결되어 있고, 끝부분에만 4핀 PWM 커넥터가 보입니다.
호스는 보풀에 강한 재질의 슬리브드 튜브가 적용되었으며, 길이는 475mm입니다. 또한, 여타 수랭 쿨러보다 구부림에 더 강하고 유연하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제품을 뒤집어서 옆면을 살펴보면 이 깔끔한 레이아웃의 비밀이 드러나는데요. 수랭 쿨러 호스는 라디에이터의 옆에 딱 달라붙어서 고정되어 있습니다.
호스가 견고하게 고정되는 이유는 라디에이터의 나사 홈을 기준으로 두 개의 호스 고정 브라켓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 브라켓은 슈라우드 커버와 결합이 가능한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약간 우측에 위치한 나사 홀은 사진 설명에서 보듯이 추가 호스 고정 브라켓을 장착하거나, 반대쪽의 알루미늄 커버를 이쪽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용도로 설계된 것입니다.
반대쪽 면에는 리안리의 상징과도 같은 알루미늄 커버가 존재하고 가운데에는 리안리의 로고가 보입니다. 참고로 이것은 반대편의 호스를 라우팅하고자 할 때 커버를 바꿔 달 수 있도록 십자 나사가 있습니다.
리안리 하이드로쉬프트 LCD 360S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호스를 가려주는 슈라우드 커버입니다. 이 커버는 호스의 방향을 고정하고 최대한 가려주어 매우 깔끔한 시스템 레이아웃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본 제공품으로 호스 슈라우드 커버가 추가로 한 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 장착된 슈라우드 커버는 제거 가능하며, 제공된 커버로 교체하면 호스의 방향을 기본 좌측이 아닌 우측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슈라우드 커버 교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먼저 나사를 제거한 후 플라스틱 슈라우드 커버를 벗기면 안쪽의 호스 피팅이 보이게 됩니다. 나사를 먼저 제거해도 좋고, 슈라우드 커버부터 제거해도 괜찮습니다.
2.다음으로 기본 장착된 팬을 제거한 후, 호스 방향을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알루미늄 커버를 먼저 제거하고 호스 고정 클립을 장착합니다.
3.마지막으로 플라스틱 슈라우드 커버를 장착하고, 반대편에는 알루미늄 커버를 다시 장착하면 조립이 완료됩니다.
AMD AM5 소켓에서 장착 방법은, AMD용 설치 브라켓을 메인보드에 교체 장착해 준 다음, 써멀 그리스 및 주걱 세트, 그리고 스티커를 이용해 써멀그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이후 펌프와 라디에이터를 설치한 다음, 펌프의 비닐을 제거하고 필요에 따라 호스 고정 클립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USB 9핀 케이블과 SATA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4핀 수-커넥터를 메인보드의 PUMP_FAN 단자 또는 CPU_FAN 단자에 장착한 후, 4핀 암-커넥터를 팬에 연결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동봉된 펌프 커버를 사용하면 수랭 쿨러의 나사를 모두 가릴 수 있어, 깔끔한 빌드의 정점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빌드에 사용된 O11 비전 케이스는 케이스 특성상 측면에만 수랭 쿨러 설치가 가능하지만, 라디에이터 호스의 위치는 상단으로 강제 고정됩니다. 물론 크리티컬하지는 않아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호스가 상단에 위치할 경우 라디에이터 상단에 기포가 모이고, 펌프에서는 기포가 섞인 냉각수를 순환시켜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리안리 O11 비전 케이스에서 수랭 쿨러의 성능을 100% 끌어올리고 싶다면 리안리 Hydroshift LCD 360 시리즈처럼 측면에 설치할 때도 호스가 하단에 올바르게 설치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겠죠. 리안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O11 비전 케이스에서 Hydroshift 수랭 쿨러 사용 시 최적 성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워터블록의 호스가 12시 방향을 향해야 CPU 코어와 정확히 정렬되기 때문이며, O11 비전 케이스에서는 워터블록 호스가 6시 방향으로 배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온도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눈에 띄는 성능 하락도 없었으며 오히려 기존 사용하는 수랭 쿨러보다 더 좋은 온도 결과가 나왔습니다.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수랭 쿨러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팬, 펌프 속도 제어 및 LCD 화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좋아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설정할 수 있고, 온도 센서를 그 위에 표기하거나, 픽셀 효과 등을 레이어처럼 겹겹이 쌓듯 추가할 수도 있죠.
이번에 리안리 L-Connect 3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 하나는 바로 Style Express 화면 레이아웃입니다. 이 기능은 6가지 기본 프리셋을 제공하며, CPU와 그래픽카드의 온도, 로드율, 현재 시간 등을 동시에 표현하면서도 그래픽적으로 화려한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레이아웃은 원하는 MP4나 GIF 이미지 위에 CPU와 그래픽카드 온도를 표기하는 기능입니다. 센서는 한 개씩 순환해서 보여줄 수도 있고, 최대 4개까지 동시에 띄울 수 있어 모니터링이 매우 편리합니다.
심플하게 이미지나 동영상을 띄우는 기능도 좋아하는 아이돌이나 게임의 아이콘을 설정해두면, RGB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개성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리안리 L-Connect 3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컴퓨터 화면을 그대로 캡처해 움짤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대 3분까지 설정할 수 있어, 웬만한 뮤직비디오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GIF나 MP4 파일을 직접 찾고,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의 해상도에 맞게 변환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자동으로 처리해 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했습니다.
라이젠 7700에서 PBO Enabled 옵션을 활성화해 자동 오버클럭만 적용한 상태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AIDA64 CPU 스트레스 테스트에서는 최대 온도가 72도였으며, 3DMark의 FireStrike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최대 81도지만 평균 온도는 63도로 가장 낮았습니다. 씨네벤치 테스트에서는 최대 온도가 84도로 측정되었고, 모든 테스트에서 CPU 쓰로틀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아직 해외와 국내에서 리안리 O11D VISION 케이스에 대한 사례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도 빌드 할 때 참고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봤지만 하나도 없더군요. 리안리 Hydroshift LCD 360 시리즈 수랭 쿨러는 상단 장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가장 깔끔한 빌드를 지원하지만, O11D VISION 케이스에서 사용해 본 결과, 측면에 설치하더라도 여전히 깔끔한 빌드가 가능합니다.
다른 수랭 쿨러는 길게 뻗은 호스를 숨기기 어려운 반면, 이 수랭 쿨러는 워터블록과 라디에이터 호스 피팅이 90도로 되어 있어 방향 고정이 용이하고 허공에서 호스가 길게 뻗는 모습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래픽 카드를 수직 슬롯에 장착했기 때문에 호스를 그래픽 카드 뒤로 숨길 수 있어 호스를 거의 대부분 가릴 수 있었습니다. 리안리 Hydroshift LCD 360 시리즈와 달리, 대부분의 수랭 쿨러는 라디에이터의 호스 피팅이 90도가 아니어서 하단 팬과 간섭이 생기고, 호스를 아래로 장착하기도 어렵습니다. 반면 Hydroshift LCD 360 시리즈는 90도 피팅 덕분에 하단 팬과의 간섭 없이 호스를 아래 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슈라우드 커버로 깔끔한 빌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리안리 O11 비전 케이스는 상단이 투명한 만큼, 깔끔한 빌드가 더해질수록 심플하고 멋진 완성도를 자랑하는데요. 오늘 살펴본 리안리 Hydroshift LCD 360S 수랭 쿨러는 O11 비전 케이스처럼 어항 케이스 측면에 장착했을 때도 우려와 달리 매우 깔끔한 빌드를 구현해 만족스러웠습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6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아래의 원문보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