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 내놨는데 2주간 연락 無... 우리 집만 안 팔리는 이유

/[Remark] 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 공인중개사무소에 집을 내놨는데 네이버부동산에 매물이 안 뜨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매도인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금일은 부동산 앱 이용 시 궁금했던 물건 노출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mark] 집 내놓은 A씨에게 연락 한 통 없는 이유는?

서울 성동구에 구축 빌라를 소유하고 있는 A씨는 최근 이사를 준비하면서 기존 집을 공인중개사무소에 내놓았습니다. A씨는 인근 중개사무소에 방문해 직접 집을 내놓은 만큼, 곧 문의가 오겠지 하고 기대하고 있었는데요. 2주일이 지나도 중개사로부터 방문 연락을 받지 못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A씨는 네이버부동산에 들어가 자신의 매물을 찾아봤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자신의 집이 앱에 올라가 있기는커녕, 아예 등록조차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지인의 스마트폰으로도 확인해봤지만 결과는 똑같았죠. A씨는 자신의 집이 아무 데도 노출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결국 A씨는 중개사에게 연락해 집을 내놓은 지가 언젠데, 왜 아직도 네이버부동산에 매물이 등록도 돼 있지 않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돌아온 대답은 A씨가 예상했던 것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해당 물건이 등록되지 않은 이유는 바로 광고비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Remark] 앱에 매물 올리려면 광고비 필수

많은 사람들이 중개소에 집을 내놓으면 자동으로 네이버부동산에 매물이 등록된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직방, 다방 등 대부분의 부동산 앱은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광고 플랫폼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그중 네이버부동산은 부동산 앱 시장에서 단연 1위인데요. 앱 분석 서비스 업체인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네이버부동산이 네이버페이에 합쳐지면서 해당 월간활성이용자(MAU)는 374만 명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직방(172만 명), 호갱노노(169만 명), 다방(88만 명), KB부동산(56만 명) 순이었습니다.

부동산 앱에 매물을 등록하려면 광고비가 듭니다. 네이버부동산에 상품을 등록하려면 1건당 1400~1900원의 광고비가 발생하며, 한번 결제하면 한 달 동안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장 확인의 경우, 약 2만원가량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상위 노출을 위해 광고비를 자주 결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그만큼 광고비 지출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일부 공인중개사는 매물을 다 앱에 등록하지 않고, 광고비와 예산 등을 고려해 팔릴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선별해 등록하기도 합니다.

결국 A씨의 집이 네이버부동산에 올라오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중개사는 광고비 부담을 고려해 A씨의 매물을 우선 순위에서 제외했을 가능성이 큰 것이죠. 광고비가 들어가는 만큼, 중개사 입장에서는 시세보다 낮은 급매와 같은 거래 가능성이 높은 물건에 예산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반영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Remark] 부동산 앱에 우리 집 노출 잘 되게 하려면?

그렇다면 우리 집이 부동산 앱에 제대로 노출되길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공인중개사에게 먼저 매물 등록이 가능한지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인이 직접 네이버부동산에 매물을 등록하기는 불가능하므로 중개소에 집을 내놓을 때 광고 여부를 미리 체크해보면 좋습니다. 만일 매도가 급한 경우, 경우에 따라 직접 광고비를 지불하더라도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중개사에게 요청해 볼 수도 있습니다.

매도를 위해선 다양한 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사진은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부동산 앱 화면

또한, 네이버부동산 외 직방, 호갱노노, KB부동산 등 다양한 플랫폼에도 함께 노출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광고비를 아끼지 않고 우리 집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능동적인 중개사를 선택하는 방법도 매물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중개사별로 개인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는 곳도 많은데요. 미리 이러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하는 곳을 찾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집주인 역시 집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넓은 구도로 양질의 사진을 미리 사무소에 제공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부동산에 우리 집이 보이지 않는 이유와 대처 방법 등에 관해 살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앱은 광고비 부담이 있어 중개사들이 판매 가능성이 높은 매물을 선별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는데요. 따라서 실수요자로서 집을 빠르게 매도하고 싶다면, 중개사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차이가 매물 노출과 매도 가능성을 높이는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리마크]주목해야 할 부동산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