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중독된 '이 음식', "심장 건강해지고 사망 위험 감소"

사진=서울신문 DB

한국 음식에서 '매운맛'은 빠질 수 없는 요소다. 고추장, 고추가루 등 매운맛을 빼고는 한국 음식을 논할 수 없다. K-푸드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며 불닭볶음면 챌린지가 등장할 정도로 매운맛은 세계적으로도 한국을 대표하는 맛이 됐다.

한국인이 중독된 매운 음식은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사진=연합뉴스

#심장 건강

매운 음식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규칙적으로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심장병 및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 감소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 클리닉 연구팀은 고추를 식사 때 자주 먹은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고추를 자주 먹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26%나 낮았다.

캡사이신이 풍부한 고추를 섭취하면 심장병을 예방하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심장병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유형인 LDL이 감소하게 된다.

다만, 매운 맛은 짠맛에 대한 민감도가 낮춰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이어질 수 있다. 매운 음식에 흔히 동반되는 나트륨 과다 섭취는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서울신문 DB

#사망위험 저하

2021년 성인 50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혈관학(Angiology) 저널의 메타 분석에 따르면 매운 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사망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운 음식을 먹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매운 음식을 먹은 사람들은 10년 추적 관찰 기간 동안 사망할 위험이 12% 낮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캡사이신은 심장 건강을 증진해 사망 위험을 낮춘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를 방지한다. 캡사이신은 장내 미생물군집을 개선해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비만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한다.

사진=서울신문 DB

#다이어트

매운 음식은 다른 음식보다 천천히 먹게 돼 먹는 도중 포만감을 느껴 섭취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매운 음식을 먹는 동안 식사 속도 조절을 통해 과식을 방지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도와 체중 감량에 기여한다.

사진=서울신문 DB

#위장이 안좋은 사람은 주의해야

매운 음식은 장을 예민하게 만들어 과민성장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이미 과민성장증후군을 앓는 환자에게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캡사이신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산 역류를 일으키고 속쓰림,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