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5가지 방법

12월이 되면 연말을 맞이하는 분위기를 여기저기서 느낄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행사나 모임 등으로 바쁜 날들을 보내게 되는데요. 이렇게 즐기기만 하는 휴일을 보내게 되면 눈 깜짝할 사이 다음해의 1월 1일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일과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휴일을 보내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자기 내면 들여다보기

연말의 휴일동안 들뜬 분위기를 즐기기만 하면, 오히려 허탈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휴일 중 하루 이틀 정도는 정적이고 차분한 마음 상태로 지난 1년을 되돌아보고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길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의 시선에 갇혀 ‘나’를 잃기 쉬운 요즘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더욱 필요합니다. 지난 1년간 행복했는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이 만족스러웠는지 등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합니다. 인생의 방향이 원하는 대로 흘러 가고 있는지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지면 다가올 한 해를 맞이하기에 앞서 긍정적인 마인드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관리하기

휴일 중에서도 다음 해를 앞둔 휴일에는 목표를 재설정하기 좋은 시기로 꼽힙니다. 직장인에게는 연말 휴일이 커리어를 업데이트하고 나아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텐데요. 우선 현명하고 공정한 연봉 협상이 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승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고, 이직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최신 버전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그 밖에 어학 시험, 1년 치 작업 파일 정리 등 다음 해를 위한 커리어 정리를 하는 기회로 삼는다면 새로운 마음으로 2024년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연말 리뷰 및 신년 계획 세우기

연말연시에는 계획의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지난 1년을 정리하고 리뷰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동시에 이듬해 다이어리에 계획들을 적어 놓게 되는데요. 직장인들에게도 한 해를 정리하면서 커리어적 리뷰를 통해 가다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부족했던 점, 보완해야 할 점, 작년보다 나아진 점, 올해의 성과 등을 정리하며 한 해를 마무리합니다. 2024년에 보완해야 할 부분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어떤 목표를 세울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시간으로 휴일을 보낸다면 활기차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새 해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인적 네트워크 관리하기

직장생활에서 인적 네트워크 관리는 필수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직종마다 다르지만, 함께 일하는 동료, 선배, 혹은 업계 다른 회사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연말 휴일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인사를 나누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연말을 핑계삼아 약속을 잡거나, 여러 사람들이 모여 즐거운 행사나 모임을 즐겨도 좋습니다. 간단한 연말 인사를 나누는 것도 충분하죠. 근무의 연장선이라는 무거운 생각보다는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보낸다는 마인드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하기

연말에는 곳곳에서 이뤄지는 파티 분위기로 인해 과도한 지출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럴 때일 수록 계획적으로 소비해서 줄줄 새는 지출을 막아야 새해를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분위기에 휩쓸린 소비나 지출을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꼭 필요한 행사나 모임, 자리에만 참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필요한 소비를 하고 나면 기분이 좋지 않을 뿐더러 연말연시를 보내는 마음가짐에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들뜨거나 흥분해 있는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지출관리를 하면서 지혜롭게 2024년을 준비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