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현경은 예능'아는 형님'에서 딸을 둔 싱글맘임을 밝혔고, 서장훈에게 자신도 정리정돈을 잘한다고 어필하자 서장훈도 호감을 표했는데요.

오현경은 "많은 사람들이 20대 몸매를 기대해서 부담이 된다"라고 부담감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오현경은 "내가 여자이고 연기자일 뿐만 아니라, 과거에 미의 상징을 했기에 어느 정도 유지를 해야 한다는게 내 생각이다"며 "유지하고 관리 했을 때 자신감이 생긴다. 이 나이에 자신감이 없으면 기가 죽는다"라고 몸매 관리에 대한 부담감을 전했습니다.
53세의 나이에도 엄청난 자기 관리를 하는 오현경에 다이어트 법 알아볼게요.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5가지



다이어트를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유산소 운동만으로 체중 감량을 시도하지만, 근력운동은 체중 감량 이상의 효과를 주는 매우 중요한 운동 방법입니다. 특히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근력운동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요소입니다. 아래는 근력운동이 다이어트에 좋은 다섯 가지 이유입니다.
1. 기초대사량 증가로 인한 지방 연소 촉진
우리 몸은 하루에 기초대사량(Basal Metabolic Rate, BMR) 만큼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기초대사량은 가만히 있어도 소모되는 에너지로, 호흡, 체온 유지, 장기 기능 유지 등에 쓰이는 칼로리를 의미합니다. 이때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집니다.
근력운동은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평상시에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므로, 똑같이 먹더라도 체중 증가 가능성이 낮고, 다이어트 효과도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은 자연스럽게 줄어드는데, 이로 인해 대사량도 감소하고 살이 더 쉽게 찌게 됩니다. 근력운동은 이러한 노화 관련 대사 저하를 방지해주는 역할도 하므로 다이어트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 매우 유리합니다.
2. 체지방보다 근육이 많은 ‘좋은 몸매’ 만들기
체중이 줄었다고 해서 모두가 만족스러운 몸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근육이 없는 상태에서 체중만 줄면, 몸이 축 처지고 탄력 없는 몸매가 되기 쉽습니다. 반면,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근육이 유지되거나 늘어나면서 체지방이 줄어들어 슬림하면서도 탄탄한 체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근육이 생기면 몸이 커질까 봐 무섭다"고 걱정하기도 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 생성에 필요한 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훨씬 낮아 근육이 쉽게 커지지 않으며, 오히려 근력운동을 통해 더 날씬하고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근육은 단순히 체형뿐 아니라 자세, 체중 분포, 바디라인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예쁜 몸매를 원한다면 반드시 근력운동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3. 운동 후에도 계속되는 ‘애프터번 효과’
근력운동은 운동 중 소모되는 에너지뿐 아니라, 운동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칼로리 소모가 계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애프터번 효과(EPOC, Excess Post-exercise Oxygen Consumption)"라고 합니다.
근력운동은 고강도 운동에 해당하기 때문에, 운동 후 회복 과정에서 체온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손상된 근섬유를 복구하며 에너지를 더 소모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운동 후 24~48시간까지도 칼로리 소비가 증가하며,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에너지 소비는 많지만 운동이 끝나면 칼로리 소모가 급격히 줄어드는 반면, 근력운동은 애프터번 효과로 인해 총 칼로리 소모량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즉, 같은 시간 운동하더라도 더 오랫동안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는 셈입니다.
4. 요요 현상 방지에 효과적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후 체중이 다시 늘어나는, 이른바 요요 현상을 경험합니다. 요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다이어트 과정에서 근육까지 함께 손실되는 것입니다. 체중은 줄었지만 근육이 줄면서 대사량이 낮아지고, 다시 평소처럼 먹기 시작하면 줄어든 대사량으로 인해 체중이 더 빠르게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근력운동은 다이어트 중에도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늘려 요요 현상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제로 식이조절만으로 감량할 경우, 총 감량한 체중의 30% 이상이 근육일 수 있지만,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지방 위주로 감량되며 근육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단순히 체중계 숫자에만 집착하지 말고 근육을 지키고 강화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정신적 자신감과 활력 증진
다이어트는 단순히 체중을 줄이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특히 근력운동은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중량을 들고 점차 강도를 높여가며 자신이 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성취감이 올라갑니다.
또한 근력운동은 엔도르핀과 같은 긍정적 호르몬을 분비하게 해 기분을 좋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다이어트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의욕 저하, 우울감, 폭식 충동 등을 완화시켜주며, 다이어트를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는 정신적 동력을 제공합니다.
단지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변화시키고 관리하는 긍정적 습관으로서 근력운동을 접근하면 훨씬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이룰 수 있습니다.
마무리
요약하자면, 근력운동은 단순한 체중 감량을 넘어 대사 향상, 요요 방지, 체형 개선, 정신 건강 증진까지 다양한 면에서 다이어트에 필수적인 운동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됩니다:
다이어트 후 살이 쉽게 다시 찌는 분
아무리 살을 빼도 라인이 정리가 안 되는 분
나잇살이 잘 안 빠지는 중년 이상
단기적인 체중 감량보다 장기적인 건강 관리를 원하는 분
근력운동은 절대 무겁거나 어렵기만 한 운동이 아닙니다. 맨몸 스쿼트, 런지, 플랭크처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동작부터 점차 강도를 높여가면 누구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근력운동을 병행하며 다이어트를 하면, 몸무게 이상의 만족과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pyright © 포켓뉴스 채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