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국가 총력전' 선포… 금융AI 판 커진다
[편집자주] 윤석열 대통령이 '인공지능(AI) 대전환,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선언했다. 정부는 2027년까지 한국이 인공지능(AI) 3대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한국의 강국 도약 선포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며 필요 시 AI 기술 지원에 동참한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금융권은 정부의 AI 총력전 선포에 인공지능 전환(AX,AI Transformation)에 나서고 있다. AI를 활용한 혁신 금융 플랫폼을 출시하고 금융서비스를 개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 머니S는 'AI 산업, 5.0시대'를 맞아 금융의 미래 포럼을 준비했다. 한국 금융시장의 AI 현주소를 살펴보고 미래 성장을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AI가 우리 사회에 성공적으로 도입될 경우 경제적 가치와 그 영향력이 무궁무진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AI는 제조, 의료, 금융, 행정 등 산업을 관통하는 핵심 아젠다로 부상했다.
━
윤 대통령이 AI를 직접 챙기게 된 건 글로벌 패권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어서다. 이에 정부는 올 4월 AI 반도체 이니셔티브를 추진,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확립한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기반으로 한미 AI워킹그룹을 운영 중이다. 지난달 24일에는 한미가 함께 AI를 공동 연구 개발하는 '글로벌 AI 프론티어 랩'도 개소했다.
윤 대통령은 출범식 자리에서 "지금 우리는 AI가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는 문명사적 대전환을 경험하고 있다"며 "경제, 산업, 안보, 문화를 비롯한 사회 전반에 AI가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는 중"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전 세계가 이러한 변화를 보며 기대와 두려움이 교차하는 상황으로 변화를 앞에서 선도하느냐 뒤에서 따라가느냐에 따라서 나라의 미래와 운명이 갈리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국가인공지능위원회는 범국가적 혁신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민관 협력의 구심점"이라며 "나라의 미래 명운이 걸린 AI 전환을 선두에서 이끌며 우리나라를 AI 3대 강국으로 도약시키는 견인차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AI 청사진을 두고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글로벌 정책 부사장인 크리스 르헤인은 환영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
그동안 금융권에서는 망분리로 업무상 비효율이 크고 신기술 활용이 저해돼 연구·개발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SaaS)으로 전환되고 생성형AI의 활용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망분리는 금융경쟁력을 저하시킨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당국은 '단계적 개선'을 추진한다. 핵심은 ▲금융회사 등의 생성형 AI 활용 허용 ▲클라우드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SaaS) 이용 범위 대폭 확대 ▲금융회사 등의 연구·개발 환경 개선이다. 특히 지속적으로 혁신금융서비스를 신규 지정하며 망분리 규제 예외를 확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전날(7일) 올 3분기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신청서가 총 187건 접수됐다고 밝혔다. 신청 금융서비스의 종류는 전자금융/보안 분야(132건, 70.6%), 자본시장 분야(32건, 17.1%), 은행 분야(10건, 5.3%) 순으로 많았으며 전자금융/보안분야의 경우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로드맵'에 맞춰 규제샌드박스 지정을 신청한 망분리 개선 관련 서비스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금감원은 "연말까지 연구·개발 환경 개선 등을 위한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 절차 또한 차질 없이 수행할 계획이며 신금융보안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 등을 거쳐 금융보안 법·체계 개편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강한빛 기자 onelight92@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몸매가 애 둘 유부녀?… 강소라, 레깅스에 완벽 복근 과시 - 머니S
- 레깅스 핏 말이 돼?… 손나은, '황금 골반' 여신 맞네 - 머니S
- 파리서 하의실종… 제니, 섹시+도발 매력 '아찔' - 머니S
- 화사, 사막에서도 빛난 '완벽 몸매'… LA에서의 일상 공개 - 머니S
- "인간 체리가 여기에"… 카리나, 안경 써도 힙해 - 머니S
- 차은우 vs 기안84… 자연산 콧대인증 "너무 멋있다" - 머니S
- 장원영, 인형 미모+러블리 매력… 오드리 헵번의 재탄생 - 머니S
- 태영 이어 '건설 부실 리스트' 예고… 시공능력 상위업체 포함 - 머니S
- 새해 첫 주식시장 10시 개장… 종료 시간은 3시30분 유지 - 머니S
- '신도 성폭행' 만민중앙교회 이재록, 형집행정지 중 사망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