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캘린더] 서울 동작·파주운정 등 공공분양 본청약 돌입…전국 2683가구 분양
- 10월 3주 전국 8곳, 2683가구 분양(일반 2137가구)
- 동작구수방사, 파주운정 공공분양 본청약 실시
- 모델하우스 6곳 오픈 예정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실시한 곳들이 3년 만에 본청약에 돌입한 가운데 서울 동작, 파주운정 등의 공공분양 물량들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사전청약 당시 경쟁이 치열했던 물량들로 비교적 순조롭게 분양이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예상보다 수천만원씩 오른 분양가는 흥행에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인상된 분양가로 본청약이 진행되는 만큼 사전청약 당첨자 중 당첨을 포기하는 수요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10월 3주 전국에서 신규 청약 및 입주자를 모집하는 곳은 8곳, 총 2683가구로 집계됐습니다(총 가구수 기준). 권역별로는 수도권에만 7곳이 몰렸습니다.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실시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분양 3곳이 본청약에 돌입합니다. 본청약까지 3년이 걸렸으며 서울 동작구 동작구수방사, 경기 파주시 파주운정3 A20블록, 인천 계양지구 A2블록 등이 대상 물량입니다.
한강조망이 가능한 서울 동작구수방사 물량의 경우 본청약 평균 분양가가 9억5,000만원 수준이어서 큰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주변 동일 면적의 아파트(10억대 중반 수준)와 비교해 5억원 안팎의 가격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파주운정3 A20블록은 하반기 개통 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파주운정~서울역 구간 운정역 역세권 입지를 갖췄습니다. 인천계양지구 A2블록은 3기신도시 첫 본청약 물량으로 인천도시철도 1호선 박촌역 이용이 가능합니다.
경기 가평에서는 한양이 북한강과 자라섬 조망이 가능한 ‘자라섬 수자인 리버페스타’를 분양합니다. 경춘선 가평역을 이용해 청량리 등 서울로 이동이 수월합니다.
※ 오픈은 시공사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음.
금주 모델하우스는 수도권 4곳, 지방 2곳 등 총 6곳이 오픈 예정입니다.
삼성물산과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짓는 ‘잠실 래미안아이파크’ 모델하우스를 엽니다. 몽촌토성역, 잠실역, 한성백제역 등이 도보권이어서 서울지하철 8호선, 2호선, 9호선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 스카이라운지 등 커뮤니티 시설도 장점입니다.
경기 오산에서는 2곳의 모델하우스가 오픈 할 계획입니다.
먼저 원건설이 오산세교2지구에 짓는 ‘오산세교 힐데스하임’ 모델하우스를 엽니다. 공공택지로 분상제를 적용 받고, 오산역이 차로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오산시 양산동에 짓는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오픈합니다. 화성 병점역 이용이 가능하고, 동탄1신도시 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대전에서는 효성중공업이 서구 월평동에 짓는 ‘둔산 해링턴 플레이스 리버파크’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에 나섭니다. 갑천역 역세권 단지면서 단지 앞에 갑천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