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우디가 새로운 3세대 Q3를 출시했다. 1세대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200만 대 이상 판매되어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는 모델이다. 3세대 Q3에서 주목할 사양은 PHEV 모델이다. 50W급 DC 충전을 지원해 순수 전동화 주행을 보다 폭넓게 누릴 수 있다.
분할형 헤드램프 적용
새로운 디자인은 둥근 단면과 정교한 라인의 조화로 정의된다. 싱글 프레임은 넓어졌으며 차체에 높게 배치됐다. 헤드라이트는 날렵하게 다듬어졌으며 집중된 느낌을 연출한다. 공기 흡입구는 가변형으로 환경에 따라 효율을 높인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 센서는 아우디 아우디 앰블럼 후면에 설치된다.
헤드램프는 마이크로 LED 모듈을 사용한 디지털 매트릭스 LED가 적용됐다. 헤드램프는 운전자 보조 기능과 연동된다. 헤드램프는 좌, 우 23개 LED 세그먼트로 구성되며 주간 주행등은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변경할 수도 있다.

전면과 후면 라이트를 따르는 숄더 라인은 차량의 전, 후 펜더의 볼륨을 강조한다. 가파른 경사의 D-필러는 역동적인 감각을 전달하며 Q3의 측면 디자인은 콰트로의 성능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후면부는 심플함을 강조했다. 조명 파트는 두 부분으로 나눠졌는데 리어램프와 라이트 스트립을 분리했다. 리어램프는 옵션 사양으로 OLED 램프를 적용할 수도 있다. 차량 전체 폭을 감싸는 라이트 스트립 하단은 시각적으로 차분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외관 색상은 아르코나 화이트 솔리드를 포함해 11가지 색상이 제공된다. 글레이셔 화이트, 미토스 블랙, 애로우 그레이, 탐보라 그레이, 프로그레시브 레드, 나바라 블루는 메탈릭 페인트 마감 색상이다. 새로운 색상으로 세이지 그린 및 마데이라 브라운이 추가됐다. S라인 트림은 별도의 전면 및 후면 디자인을 갖춘 범퍼와 셀레나이트 실버 색상의 추가 파츠를 기본 장착해 차별점을 뒀다. S라인에는 데이토나 그레이 메탈릭 페인트가 전용 색상이다. 탐보라 그레이는 어드밴스드 라인에 제공된다.

휠은 기본 17인치부터 20인치까지 탑재한다. 타이어 폭은 215mm 및 235mm 급을 갖춘다. 아우디 스포츠 패키지는 19인치 및 20인치 사이즈로 5가지 휠 디자인을 제공한다. 도장은 블랙 메탈릭 등 두 가지의 색상으로 어두운 계열이다. 20인치 휠은 두 가지 디자인으로 5 스포크 트라이포드, 멀티 스포크 S로 구성됐다.
아우디 Q3의 공기저항 계수는 0.30이며 앞좌석 측면 창문에 음향 글레이징을 적용해 정숙성 및 단열 성능을 높였다.
센터 콘솔의 기어 셀렉터는 스티어링 컬럼으로
고대비 디자인을 갖춰 아늑한 실내 분위기가 특징이다. 소프트랩(Softwrap)이라 불리는 콘셉트는 도어부터 대시보드 전체로 확장되어 수평 배치를 강조, 공간감을 높였다. 11.9인치 계기판 디스플레이 및 12.8인치 MMI 터치 디스플레이도 최신 세대의 차량 분위기를 연출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갖췄다.

스티어링 휠 컨트롤 유닛도 실용성을 중심으로 새롭게 구성됐다. 스티어링 컬럼 레버를 통합하여 센터 콘솔의 수납공간을 넓힌 것도 특징이다. 오른쪽 레버는 기어 셀렉터, 왼쪽 레버로는 와이퍼와 라이트를 조작할 수 있다. 센터 콘솔의 기어 셀렉터가 제거되면서 두 개의 컵 홀더가 배치됐고 콘솔 공간이 넓어졌다. 15W 충전이 가능한 냉각식 무선 충전 트레이와 두 개의 USB-C 포트도 갖췄다. 2열 좌석을 위한 USB-C 포트도 2구 마련됐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을 따라 실내 인테리어의 선명한 라인을 강조한다. 또한 전면 도어에는 광역 조명 옵션이 제공되어 차량을 잠금 및 해제할 때 역동적인 조명 변화를 보여준다. MMI를 통해 30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오디오 사양으로 소노스(SONO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갖춘다. 센터 스피커 및 서브 우퍼를 포함한 12개의 고성능 스피커를 탑재해 최대 420W의 앰프 출력으로 구동된다. 사운드 프로필은 뉴트럴, 콘서트, 라운지, 팟캐스트로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 Q3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운영 체제로 사용한다. 음성 제어 어시스트인 아우디 어시스턴트는 AI 기능을 강화했으며 MMI 터치 디스플레이에 아바타 형태로 표시된다.
총 9가지 인테리어 패키지가 제공되는데 목재를 비롯해 임프레섬(Impressum)과 익스페디션(Expedition) 단색 원단 및 마이크로 파이버, 벨벳 벨루어 플로어 매트가 실내를 꾸민다.

트렁크 용량은 488리터다. 2열 시트 벤치를 앞으로 밀어 세우면 575리터의 적재 공간이 확보된다. 시트를 접으면 적재 공간은 최대 1386리터까지 늘어난다. 아우디 Q3는 견인도 가능하다. 최대 2100kg까지 가능하다.
50W급 DC 충전 지원하는 PHEV
Q3의 엔트리 모델은 TFSI 110kW(149마력)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과 7단 S트로닉 변속기를 갖춘 4기통 1.5리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다. 실린더 온 디맨드(COD) 기능을 갖춰 낮은 부하 상황에서 2번째 및 3번째 실린더의 작동을 일시적으로 중지한다. TFSI 콰트로 195kW(265마력)는 7단 S트로닉 2리터 4기통 엔진을 갖추며 최대토크는 40.78kgfm이다. TDI 110kW(149마력)은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사양으로 전륜 구동 및 7단 S트로닉을 탑재하며 36.70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PHEV 모델은 115마력, 33.65kgfm의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시스템 총 출력 272마력, 40.78kgfm의 토크를 제공한다. 배터리 팩은 25.7kWh으로 이전 모델과 거의 동일한 크기임에도 용량은 두 배에 달한다.

WLTP 기준 전기 주행 거리는 최대 119km를 자랑한다. 충전은 급속으로 최대 50kW까지 지원해 고속도로 충전 인프라도 활용할 수 있다. 배터리가 10%까지 방전되면 30분 이내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서스펜션은 스틸 스프링 서스펜션, 스포츠 서스펜션, 2밸브 댐퍼 컨트롤 서스펜션으로 구성된다. 댐퍼 컨트롤 서스펜션은 노면 특성과 주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지속적으로 반응한다. 옵션 사양인 프로그세리브 스티어링 시스템은 스티어링의 끝부분으로 갈수록 조향비가 크게 감소하며 기동성을 높인다.
강력해진 ADAS 성능
기본 사양으로 주차 시스템 플러스,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비상지원 기능을 갖춘 차선 이탈 경고, 교통 표지판 인식, 운전자 모니터링 기능이 갖춰진 주의 및 피로 경고, 회피 및 회전 지원 기능이 있는 능동형 전면 지원, 전면 교차 교통 지원, 전면 비상 브레이크 지원 등이 탑재된다.

옵션 사양으로 차선 변경 지원 기능이 적용된 적응형 주행 지원 플러스가 제공된다. 해당 기능은 최대 210km/h의 속도에서 차선을 유지할 수 있다. 차선 변경은 고속도로 주행 상황 90km/h 이상에서 지원된다. 차선 변경 지원 기능은 MMI를 통해 활성화할 수 있으며 후방 레이더 데이터 및 계기판,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흰색 화살표로 차선 변경 가능 여부와 방향을 표시한다.
방향 지시등 레버를 터치해 차선 변경을 시작하면 시스템이 조향을 능동적으로 지원한다. 적응형 주행 보조 시스템은 온라인 데이터와 연동하여 차선 경계가 인식되지 않더라도 차량의 차선을 유지한다. 적응형 주행 보조 시스템의 온라인 데이터 사용은 차량 인도 후 3년 동안 제공된다. 이후 유료 서비스로 연장할 수 있다.

주행 중 운전자가 반응하지 않으면 비상 지원 시스템이 차량 제어권을 넘겨받는다. 비상지원 시스템은 갓길로 직접 차량을 운전해 정차한다. 비상지원 시스템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시각, 청각, 촉각 경고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비상등을 켠다. 해당 기능은 테크 프로 패키지가 적용되어야 한다.
차량 내부 카메라는 운전자의 졸음 또는 집중력 저하 징후를 모니터링한다. 운전자가 일정 시간 동안 경고에 반응하지 않으면 경고음이 울리고 계기판에도 경고를 표시한다. 운전자의 반응이 없으면 역시 갓길에 자동으로 차를 세우고 긴급 구조대에 연락한다.

주차 동작을 훈련시킬 수도 있다. 주차 공간이 좁거나 하차해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 1회 훈련을 통해 운전자가 없어도 Q3가 알아서 주차를 해낼 수 있다. Q3는 50m 주행 거리의 최대 5가지 주차 동작을 기억할 수 있다. 막다른 골목을 마주했을 때 후진 지원 기능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Q3는 35km/h 미만 속도에서 약 50m의 주행 거리를 기억하며 10km/h로 스스로 후진해낼 수 있다.

파크 어시스트 플러스는 초음파 센서가 직각 또는 평행 주차 공간을 감지하고 운전자를 지원한다.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 운전자는 디스플레이의 지시에 따라 가속 및 제동을 해주면 된다.
3세대 아우디 Q3는 올해 10월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110kW Q3 SUV TFSI는 4만 4600유로(한화 약 7024만 원)의 가격부터 시작한다. 200kW의 PHEV Q3 SUV e-하이브리드는 4만 9300유로(한화 약 7764만 원) 부터 소비자에게 소개된다.
오토뷰 | 전인호 기자 (epsilonic@autoview.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