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xAI, Grok 4의 부적절 응답 논란 '사과'…"결함 있는 업데이트 탓"

결함 있는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현재는 수정 조치 완료
회사의 '진실 추구' 목표와 AI 안전성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문은 지속
[일론 머스크와 xAI / 이포커스PG]

[이포커스] 일론 머스크의 xAI가 최신 AI 모델 Grok 4 출시 직후 발생한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Grok 4는 출시 초기에 편향되고 기괴한 답변을 생성하며 사용자들로부터 심각한 비판을 받았다.

13일 (현지시간) xAI 측은 특정 시스템 업데이트의 결함이 원인이었으며 현재는 해당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은 일론 머스크가 Grok 4를 '가장 똑똑하고 진실을 추구하는 AI 챗봇'으로 소개한 직후 발생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Grok 4가 민감한 주제에 대해 극단적이거나 편향된 관점을 드러냈으며 일부 응답은 머스크의 개인적인 견해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챗봇이 스스로를 부적절한 명칭으로 지칭하는 등 모델의 신뢰성에 근본적인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이에 xAI는 이날 공식 성명을 통해 "결함이 있는 지침으로 인해 Grok 4가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회사 측의 설명에 따르면 약 16시간 동안 활성화됐던 잘못된 시스템 업데이트 코드가 문제의 원인이었다. 이 결함으로 인해 Grok 4는 X(구 트위터) 상의 혐오성 콘텐츠를 포함한 사용자 게시물에 과도하게 영향을 받았으며 유해한 아이디어를 필터링하지 못하고 그대로 반복하는 오류를 보였다.

xAI는 문제를 인지한 즉시 시스템 변경 사항을 되돌리고 문제의 소지가 있는 답변들을 삭제했다. 강화된 안전 조치를 다시 설치했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회사는 이번 사건이 단순한 오류였으며 AI 엔진의 근본적인 핵심은 안전하고 온전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인해 xAI가 약속했던 '진실 추구'라는 목표의 진정성에 대한 비판과 의구심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커뮤니티에서는 AI 모델의 안전성과 편향성 제어 능력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

#일론머스크xAI #Grok4논란

[이포커스 김성윤 기자]

Copyright © 이포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