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아도 옷 잘 입는다는 소리 듣습니다.

옷을 잘 입는다는 것은 어떤 기준일까요? 어떤 사람은 날씬해 보이는 것이 최고일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자연스러움이 묻어나는 스타일을 좋아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미의 기준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죠.


시대를 대표하는 패션 트렌드는 있지만 스타일의 본질은 언제나 '개인의 취향'에서 시작합니다. 소위 '패션 피플'이라 불리는 사람들은 본인의 개성을 잘 표현하는 사람들이죠. 때문에 내가 스타일링을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우선 내 '취향'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타인의 기준을 따라가기 보다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고 싶은지 먼저 생각해 보면 자연스럽게 나만의 '옷 잘 입는' 기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를 표현하는 스타일에 고려해야 할 핵심적인 2가지 요소는 '퍼스널 컬러'와 '체형'입니다.그중 '퍼스널 컬러'란 태어날 때부터 내가 가지고 있는 컬러를 뜻합니다. 피부색, 머리색, 이목구비 대비감 등의 신체 색이 모두 포함되죠. 이를 스타일링의 관점에서 넓게 해석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신체 색들과 조화를 이루는 컬러'를 뜻합니다. 즉 어떤 컬러의 옷을 갖추어 입느냐에 따라 스타일의 무게감이나 역동감 등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퍼스널 컬러는 매우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영역으로 '활용 컬러'라고 불립니다. 보는 사람의 상황과 판단에 따라 달라지는 굉장히 복잡한 요소이죠. 어렵게 들리지만 조금만 들여다보면 손쉽게 나만의 색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패션 피플은 모두 알고 있다는 나만의 퍼스널 컬러,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나의 퍼스널 컬러 찾기 ① : 얼굴 이미지

같은 색을 가진 도형이라도 동그라미, 네모, 세모 등 그 형태에 따라 이미지가 다르게 보입니다. 우리의 얼굴도 비슷한 신체 색을 가지고 있더라도 얼굴의 형태에 따라 표현되는 이미지가 달라집니다. 자신의 얼굴 이미지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퍼스널 컬러를 어떻게 활용할지, 배색을 위한 컬러 팔레트는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① 얼굴형

V넥을 입었을 때 얼굴이 갸름해 보이거나 너무 날카로워지는 경험 있으셨나요? 셔츠 단추를 모두 잠갔을 때와 한두 개 정도 풀었을 때 얼굴의 느낌이 달라 보였던 경험은 어떤가요? 얼굴형은 헤어스타일과 안경테, 넥라인과 같이 얼굴 주변의 스타일링에 주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얼굴형은 크게 Sharp(샤프형), Soft(소프트형), Round(라운드형)으로 분류합니다. 샤프형은 삼각형, 사각형, 역삼각형 등 얼굴 골격이 뚜렷하고 일반적으로 광대가 튀어나오거나 콧등의 뼈나 느껴지는 형태입니다. 흔히 '선이 굵다'라고 표현하는 유형이죠.


반면 소프트형에는 계란(타원) 형과 하트형이 있습니다. 타 유형 대비 얼굴의 특징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스타일링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고, 또 그만큼 스타일링이 자유로운 유형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라운드형은 원형과 사각형의 유형이 속합니다. 라운드형의 사각은 샤프형의 사각과 달리 광대뼈가 두드러지지 않고 말랑한 근육이나 살이 차올라 사각형을 이루고 있는 경우입니다.


각 형태에 따라 스타일링이나 화장의 기법이 달라지며, 이 얼굴형을 기반으로 베이스, 채도, 명도를 조합해 퍼스널 컬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내 얼굴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② 대비감

얼굴의 대비감을 낮은 대비감, 중간 대비감, 강한 대비감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낮은 대비감과 중간 대비감은 이목구비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강한 대비감은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내 얼굴이 대비감이 어디에 속하느냐에 따라 배색을 할 때 얼굴이 잘 살아나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나의 퍼스널 컬러 찾기 ② : 베이스

내 피부색에 조화로운 컬러를 찾기 위한 첫 단계가 바로 '베이스' 선택입니다. 내게 웜 베이스(warm base)가 어울리는지 쿨 베이스(cool base)가 어울리는지 알아보려면 웜톤과 쿨톤에 섞인 노랑과 파랑 컬러의 특징을 이해하면 조금 더 민감하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노랑은 우리가 난색이라고 얘기하는 따뜻한 온도감을 가진 색입니다. 기본적으로 팽창하고 진출하는 성격이 있어서 주변에 있는 색 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반대로 파랑은 한색으로 차가운 온도감을 가진 색입니다. 수축하고 후퇴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주변의 색을 차분하게 하고 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① Warm Base

웜 베이스와 조화를 이루는 피부색일 경우 혈색이 좋아 보이고 건강해 보이게 만듭니다. 얼굴에 색이 짙어질 순 있지만, 건강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면 웜 베이스 컬러와 잘 어울릴 수 있겠죠. 반면 웜 베이스와 어울리지 않는다면 얼굴색이 탁하고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② Cool Base

쿨 베이스와 조화를 이루는 피부색일 경우 얼굴이 하얗고 시원하게 보여 깨끗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반면 어울리지 않을 경우 얼굴의 색을 과하게 빼서 창백해 보이거나 얼룩덜룩하게 보일 수 있답니다.

▼ 명도와 채도 파악해서 나의 퍼스널 컬러 찾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