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커널 6.15 세 번째 RC 버전 공개…5월 말 안정 버전 목표

[이포커스PG]

[이포커스] 리눅스 커널 개발을 이끄는 리누스 토르발스가 새 리눅스 커널 버전 6.15의 세 번째 릴리스 후보(RC) 버전인 '6.15-rc3'를 공개했다. 정식 안정 버전은 오는 5월 말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6.15-rc3 버전에는 ▲ 최신 AMD 젠(Zen) 5 CPU 마이크로코드 보호 기능 개선(SHA 검사 확장) ▲ 향후 인텔 바틀렛 레이크(Bartlett Lake) CPU ID 추가 준비 ▲ 추가적인 델(Dell) 및 에일리언웨어(Alienware) 시스템의 발열 제어 지원 개선 ▲ 애플 HFS/HFS+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 관련 업데이트 등이 포함됐다.

이 외에도 커널 코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사소한 버그 및 기존 문제(회귀) 수정 사항들이 반영됐다.

토르발스는 20일(현지시간) 공개 발표문에서 "내가 아는 한 이번 rc3에는 특별히 주목할 만한 큰 변경 사항은 없다"며 "여기저기 꽤 많은 작은 수정 사항들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장 큰 변화는 일부 드라이버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관련된 자체 테스트이며, 나머지는 보통 한두 줄짜리 수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모든 것이 괜찮아 보이며, (기능 추가 기간인) 병합 창이 꽤 컸음에도 특별한 문제는 없었던 것 같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그렇다"고 현재 개발 상황을 평가했다.

리눅스 커널 6.15 안정 버전은 약 한 달 뒤 출시될 예정이며 다수의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을 담고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포커스 김성윤 기자 syk@e-focus.co.kr

#리눅스 #리눅스커널6.15 #이포커스

Copyright © 이포커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