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할 일: 손잡이, 버튼 등 닦기
식품에 안전하고 항균력이 뛰어난 물티슈를 사용해 매일 냉장고 손잡이를 닦아낸다. 물 디스펜서와 제빙기의 버튼이나 컨트롤도 매일 닦는다.
#주간 할 일: 오래된 음식 버리기
매주 초에 냉장고에 있는 음식을 살펴보자. 오래된 음식과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매주 정리해 버린다. 상한 음식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냉장고에 곰팡이 포자를 남길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냉장고를 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기한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신선한지 확실하지 않은 음식은 버리는 게 좋다. 유통기한이 표시돼 있지 않은 음식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되도록 구매 날짜나 제조 날짜를 표시해 두는 것이 좋다.
#분기별 할 일: 냉장고 청소하기
3~4개월마다 냉장고 안을 철저히 청소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를 제대로 청소하려면 모든 음식을 완전히 치우고 상하지 않도록 아이스 박스 등에 담아 둔 뒤 청소를 시작한다.
대부분의 경우 냉장고의 플러그를 뽑거나 끄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선반과 서랍을 모두 제거해 씻어준다. 냉장고 벽과 모든 표면 문과 내부 상단도 잊지 말고 닦아 준다.
#반년에 한번씩 할 일 : 제빙기와 정수기 청소하기
현재 많은 냉장고에는 제빙기와 정수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깨끗한 물과 얼음을 즐길 수 있도록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빙기나 정수기에는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정수 필터가 함께 제공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6개월 정도마다 교체해야 하지만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시행하면 된다.
#가끔씩 할 일 : 오염 즉시 청소하기
냉장고에 오염이 발생하면 즉시 청소를 하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냉장고가 세균과 박테리아의 온상이 될 수 있다.
Copyright © 가지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