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HBM4 매출 10억달러 돌파…양산 4개월만
김동화 2026. 6. 23. 08:20
![▲ 충남 삼성전자 천안캠퍼스에서 HBM4 제품이 양산 출하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606/23/kado/20260623082017364cgsn.jpg)
삼성전자의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인 HBM4가 출시 4개월 만에 매출 10억달러(약 1조5400억원)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 확대와 함께 HBM4 수요가 급증하면서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HBM4 매출 10억달러를 넘어섰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12일 세계 최초로 HBM4 양산 출하를 시작한 이후 약 4개월 만에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업계에서는 이달 말 기준 HBM4 매출이 12억달러(약 1조8500억원)를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BM4는 AI 가속기와 고성능 데이터센터용 반도체의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최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AI 투자 확대와 차세대 AI 반도체 수요 증가에 힘입어 공급 물량도 빠르게 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가 HBM4를 시장에 선제적으로 공급하면서 HBM 시장 내 점유율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AI 시장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고성능 메모리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HBM4가 삼성전자 실적 개선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고성능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민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속보] 반도체 대장 바뀌었다…SK하이닉스, 삼성전자 제치고 시총 1위 등극 - 강원도민일보
- “가스 냄새 난다” 신고 잇따라…춘천 아파트 주민 긴급 대피 - 강원도민일보
- 교실로 파고든 사이버 도박…강원지역 한 고교서만 48명 자진신고 - 강원도민일보
- 결혼 7년 넘었어도 OK…민영주택 신생아 특공 생긴다 - 강원도민일보
- ‘부채 뇌관’ 레고랜드…새 도정 정상화 해법 주목 - 강원도민일보
- “한 시간만 휴가쓸게요”…내년부터 연차 ‘시간 단위’ 사용 가능 - 강원도민일보
- 월급 500만원 넘는 근로자 역대 최대…임금 격차는 더 커져 - 강원도민일보
- 강릉 해변에 고등어 사체 수백마리 밀려와…참다랑어 증가 영향 가능성 - 강원도민일보
- 육해공 누비는 ‘4남매 부사관’…창군 이래 처음 - 강원도민일보
- 손흥민도 놀랐다…아틀라스의 ‘라보나킥’ 영상 공개 - 강원도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