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게시판] 우주청, 제2우주센터 건립 후보지 공모 外
문세영 기자 2026. 6. 21. 12:47

■ 우주항공청(우주청)은 6월 22일부터 8월 6일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제2우주센터 건립을 위한 부지 공모를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주청은 재사용발사체 운용과 다빈도 위성 발사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해 연구개발·제작·시험평가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제2우주센터 구축을 준비 중이다. 제2우주센터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우주청 누리집(www.kasa.go.kr)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접수된 유치계획서는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하고 최종 선정 결과는 10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 우주청은 국내 기업과 대학이 개발한 우주기기의 품질 향상과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6월 22일부터 7월 6일까지 ‘2026년도 우주환경시험지원’ 사업의 지원대상 기관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우주환경시험지원 사업은 국내 중소·중견기업 및 대학이 개발한 우주기기 신뢰도 향상을 위해 열·진공·방사선 등 우주환경을 모사한 조건에서 수행되는 시험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최종 선정된 기업은 연 6000만 원 한도 내에서 시험 비용의 최대 75%를 지원받고 대학은 연 3000만 원 한도 내에서 100% 지원받는다. 사업의 자세한 공고 내용과 신청 절차는 우주청 누리집 또는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누리집(www.kas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세영 기자 moon09@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