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옥주 콩세상 대표 "국산재료 정직으로 빚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작두콩은 활모양으로 구부러져 작두 같은 모양이라 작두콩 또는 도두라고 부른다.
항산화 성분, 칼슘 등을 다량 함유해 시중에는 작두콩을 활용한 식품과 건강보조제 등이 널리 판매되는 등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충북 진천군 초평면에 자리한 ㈜콩세상(대표 김옥주)은 작두콩을 함유한 장류 청국장, 된장, 고추장, 쌈장 등 프리미엄 장류를 내놓는다.
대표상품인 청국장은 국산 대두와 국산 작두콩만을 엄선해 만들어 냄새를 80% 줄여 특허를 받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 맞춘 즉석식품 출시
모든 장류 전통 항아리 숙성 고집
첨가물 배제 자연 본래의 맛 추구

[충청투데이 조은숙 기자] 작두콩은 활모양으로 구부러져 작두 같은 모양이라 작두콩 또는 도두라고 부른다. 항산화 성분, 칼슘 등을 다량 함유해 시중에는 작두콩을 활용한 식품과 건강보조제 등이 널리 판매되는 등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1999년부터 작두콩을 활용한 다양한 식품을 개발하고 선보인 회사가 있다.
충북 진천군 초평면에 자리한 ㈜콩세상(대표 김옥주)은 작두콩을 함유한 장류 청국장, 된장, 고추장, 쌈장 등 프리미엄 장류를 내놓는다. 대표상품인 청국장은 국산 대두와 국산 작두콩만을 엄선해 만들어 냄새를 80% 줄여 특허를 받았다.
김옥주(66·여) 대표는 작두콩을 알게되며 주부에서 농부로, 또 기업인으로 변신했다.
김 대표는 "작두콩을 알게돼 하우스를 짓고 농사를 짓게 됐다"며 "판로 개척을 위해 직접 청국장을 띄워보고 가공식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장 담그는 것도 해본 적 없던 그는 어린 시절 장을 담그던 어머니를 어깨 너머로 본 모습을 회상하며 장을 담그기 시작했다.
냄새가 안나지만 특유의 맛과 작두콩의 성분과 기능을 살린 청국장은 출시하자마자 인기를 끌었다.
작두콩과 콩을 재배하는 농민들이 설립한 이 회사는 100% 국산 재료만 사용하고 보존제와 화학첨가물은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장류에 전통 항아리 숙성 방식을 고집한다.
연구개발에도 매진하며 다양한 제품을 끊임없이 선보인다. 요리보다는 간편함을 추구하는 요즘 소비 트렌드에 맞춰 우렁된장찌개, 올갱이해장국 등 즉석식품을 출시했다.
그는 "집에서 만든 것처럼 우리가 생산한 장에 국산 재료를 이용해 직접 만든 음식"이라며 "장을 이용해 만든 음식이기에 첨가물도 과다한 맛은 배제하고 자연 본래의 맛을 추구한다"고 강조했다.
콩세상의 찌개, 국은 시판 제품에서는 맛 볼 수 없는 깊은 맛을 담아냈다. 맛의 비결은 세월을 두고 익혀낸 장과 양질의 국산 재료에서 나온다.
한동안 수입콩을 사용한 다른 제품들 때문에 가격경쟁력에 밀려 시장에서 주춤했다. 요즘은 전세계적 K-푸드 열풍으로 다시 국내산 농산물을 사용한 제품을 좋아하는 추세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국산 원재료가 상승 및 기후 변화로 인한 농산물 수급 문제가 가중되며 수익 악화로 인해 고민하고 있다.
김옥주 대표는 "고정 납품도 늘고 홈쇼핑에서 매진하는 등 판매량은 높아졌다"며 "해외 수출 및 판로 개척과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콩세상의 제품들은 하나로마트 및 네이버스토어, 자체 쇼핑몰 등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되며 진천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에 선정됐다.
진천=조은숙 기자 jes7@cctoday.co.kr
Copyright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버려진 곳에 생명력을… 대전팜으로 변신한 폐지하보도 - 충청투데이
- ‘충청북특별자치도’ 법안 발의…행정통합 돌파구 되나 - 충청투데이
- 김태흠 충남도지사, ‘행정통합 일타강사’ 자처 - 충청투데이
- 충남 예산 대술면 야산서 산불… 당국 ‘산불 1단계’ 발령 진화 중 - 충청투데이
- 대형마트 유통법 개정 논쟁, 이번주 핫 이슈는 [충투이슈] - 충청투데이
- 한화이글스, WBC대표팀에 2대5 역전패 - 충청투데이
- [부고] 박태건 CMI 중앙의료재단 이사장·충청투데이 독자위원장 부친상 - 충청투데이
- 충남 4개 시군 산불 발생, 주불 진화 - 충청투데이
- 김인호 산림청장 중대 법령 위반으로 직권면직 - 충청투데이
- 황인봉 국민의힘 충남도당 대변인, 도의원 출마 선언 - 충청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