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만에 갈라쇼 오른 한국 피겨…한국 문화와 K팝 알린 차준환과 이해인

피겨스케이팅 남녀 싱글의 차준환(서울시청)과 이해인(고려대)이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패초 동계 올림픽 피겨 무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갈라쇼에서 한국 고유의 문화를 알렸다.
차준환과 이해인은 22일 이탈리아 밀라노의 아이스스케이팅 아레나에서 열린 피겨 갈라쇼에 참가해 한국의 전통미는 물론 K팝의 흥겨움을 선사했다. 한국 피겨가 갈라쇼에 참가한 건 2018년 평창 대회 이후 8년만이다.
이번 대회에서 차준환은 남자 싱글 최종 4위, 이해인은 최종 9위로 메달권에 들지 못했다. 갈라쇼 출연진은 남녀 싱글·페어·아이스댄스 등 세부 종목 메달리스트들과 더불어 경기 성적과 팬들의 요청 등을 고려한 ‘특별 초청’ 선수들로 구성된다. 차준환과 이해인 모두 ‘특별 초청’으로 무대에 올랐다.
2018년 평창 대회 당시에는 개최국 자격으로 처음으로 갈라쇼에 나섰던 차준환은 2022년 베이징 대회에서는 부름을 받지 못했지만 이번에 다시 갈라쇼의 초청을 받았다.
차준환은 뮤지션 송소희의 국악을 품은 보컬이 빛나는 ‘낫 어 드림(Not a Dream)’의 선율에 맞춰 흰색 상의와 검은색 바지를 입고 서정적인 안무를 선보였다. 차준환은 트리플 점프와 스텝 시퀀스, 스핀 연기는 물론 자신의 장기인 이나바우어를 선보여 관객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차준환은 “피겨에 반하게 됐던 계기가 자유로움이었다. 이 곡을 들었을 때도 자유로움을 많이 느껴서 갈라쇼 배경음악으로 선택했다”며 “올림픽이라는 세계인의 축제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로서 한국을 알릴 수 있는 곡으로 공연하고 싶었고, 감사하게도 기회가 닿았다”고 했다.
평창 대회에서 막내였던 차준환은 당시에는 소년다운 느낌의 갈라쇼를 펼쳤다. 그 때를 떠올린 그는 “8년 전 평창 대회 때 갈라쇼는 제가 10대 때 할 수 있는 발랄함과 파격적인 느낌이었다면, 이제 8년이 지나면서 저도 선수로서 더 성장하고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안무에 더 많이 참여했다. 저만의 이야기와 메시지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연기로 메시지를 전한 차준환은 여자 싱글 니나 페트로키나의 연기 때 일리야 말라닌(미국)과 함께 ‘남자 출연자’로 깜짝 출연해 음료를 마시다 독살당하는 장면을 연기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생애 처음으로 올림픽 무대를 밟아 8위를 기록한 이해인은 특별 초청 선수로 갈라쇼 무대에 섰다. 검은색 갓, 검은색 부채, 검은색 두루마기 의상을 차려입고 넷플릭스 애니매니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OST를 배경음악으로 ‘사자보이즈’를 흉내냈다. 그리고 연기 후반부에는 검은색 의상을 벗어 던진 뒤 ‘헌트릭스’로 변신해 파워풀한 댄스를 선보였다.
이해인은 “생애 첫 올림픽에 갈라쇼까지 출연할 수 있어서 너무 특별했다”며 “벌써 또 아쉽고, 다음에 출전할 대회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드릴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밖에 갈라쇼에서는 독특한 안무를 선보인 선수들이 눈길을 끌었다.
스페인 아이스댄스 올리비아 스마트-팀 디크 조는 ‘축구의 나라’답게 축구공을 직접 차는 페널티킥 장면을 연출하며 2026 북중미 월드컵에 출전하는 스페인 대표팀의 우승을 기원했다.
또 남자 싱글 우승 후보로 꼽혔다가 점프 실수로 메달권에 들지 못한 말리닌은 고난도 쿼드러플 토루프 점프에 이어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떠오른 백플립을 선보이며 아쉬움을 달랬다.
김하진 기자 hjki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준희 11세 연상 예비신랑 정체는 ‘오토바이 사고·주거침입 신고’ 그 인물?
- 김동완·최시원, 이 오빠들 인터넷 금지시켜요
- ‘조남지대’ 의리 빛난다…조세호, 논란 딛고 오늘 남창희 결혼식 사회 맡아
- 닝닝, 깃털 사이로 드러난 파격 시스루…에스파 막내의 반란
- 현아, 다시 불거진 임신설에 화끈한 노출로 해명
- 손흥민, 메시 앞에서 MLS 개막 빅매치 1도움 판정승…LAFC 3-0 완승 산뜻한 출발
- 故 이은주, 오늘(22일) 21주기 ‘영원한 별이 된 불새’
- ‘카톡 털린’ BTS 뷔 “너무 바쁘고, 피곤했다”
- ‘29세’ 아이들 미연, 용산 50억 주상복합 매입…전액 현금
- 타쿠야, 20년 간 묻어둔 친부 진실에 ‘충격’…母 끝내 오열 (살림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