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하해” “수고했어”…응원·격려 속 대학 졸업식 [정동길 옆 사진관]
문재원 기자 2026. 2. 20. 18:21

대학 졸업 시즌이다. 서울 지역 대학들이 줄줄이 졸업식을 열고 있다.
20일 서울 마포구 서강대학교에서는 2025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이 진행됐다.


학사모를 쓴 졸업생들은 꽃다발과 학위증을 들고 정든 공간에서 졸업 동기·가족들과 기념사진을 남겼다. 하늘 향해 학사모를 던지며 졸업을 자축하기도 했다.
“수고했어~” “축하해~”
웃으며 주고받는 인사에 사회를 향해 내딛는 첫걸음에 대한 응원과 격려가 담겼다.
오는 23일에는 연세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한양대학교, 24일에는 성신여자대학교·상명대학교, 25일에는 고려대학교·경희대학교·덕성여자대학교·서울대학교·성균관대학교에서 각각 학위수여식이 열린다.







문재원 기자 mjw@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신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법원, 통일교 한학자 구속집행정지 연장 불허···오늘 구치소 복귀
- 이 대통령, ‘윤석열 판결 미 입장’ 보도에 “한국 언론, 왜 국내문제 외국 정부에 묻나”
- 이 대통령, 산림청장 직권면직···“중대한 법령 위반”
- 미 대법 ‘트럼프 상호관세 위법’ 판결···한국의 3500억달러 투자는 어떻게 되나
- ‘2관왕’ 김길리, 그가 눈물 터진 이유 “언니가 마지막 올림픽이라구요?”
- ‘운명전쟁49’ 제작진, 소방관 순직 ‘사주풀이 미션’ 논란에 “유가족·동료 소방관께 사과”
- 검찰 상고 포기로 무죄 확정 송영길 “더 단단해진 마음으로 나아갈 것”
- 태극 문양이 왜 이래?···IOC·조직위, 쇼트트랙 시상식 ‘기울어진 태극기’ 사과
- 국민의힘, 새 당명 후보 ‘미래연대’ ‘미래를여는공화당’ 압축
- 이 대통령 “김길리 놀라운 성취···최민정은 대한민국 스포츠 자랑스런 역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