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삼성전자 "HBM4 세계 최초 출하"…17만전자 등극

SBSBiz 2026. 2. 12. 18:46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집중진단' -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이주완 인더스트리 애널리스트 

코스피가 파죽지세입니다. 장중 5500도 돌파했는데요. 역시 반도체의 힘입니다. 전날 뉴욕 증시의 반도체 강세가 국내 반도체주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고대역폭메모리 HBM 주도권을 다투는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대결, 이들을 쫒는 미국 일본 중국의 추격전이 어떻게 펼쳐질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어디까지 오를지 두 분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송재경 디멘젼투자자문 투자부문 대표, 이주완 인더스트리 애널리스트 모셨습니다. 

Q. 숨 가쁘게 달려온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최근 주춤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지금은 쉬는 타이밍인가요? 향후 전망은? 

Q. 메모리 경쟁이 치열합니다. 미국의 인텔과 일본의 소프트뱅크가 한국이 주도권을 쥔 HBM 의존도를 원천적으로 낮추기 위해 새로운 메모리 ‘ZAM’ (Z-Angle Memory) 개발에 나섰다는데 우선 ZAM은 HBM과 어떻게 다른가요? 

Q. ZAM의 성공 가능성을 어떻게 보시나요? ZAM과 같은 대체 기술이 성공한다면 HBM를 어느 정도 대체하게 될까요? 

Q.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와 밀착 행보를 이어가고 있죠. 최태원 회장은 젠슨 황과 미국에서 치맥 회동을 했다는데 SK하이닉스의 HBM 시장 지배력은 공고한가요? 

Q.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HBM 4 수주를 못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경쟁에서 완전히 뒤처졌나요? 

Q. AI 시장에서 LPDDR, DDR, GDDR 등 범용 D램 수요도 급증하고 있는데 가격과 수급 상황은 어떤가요? 

Q. 중국 1위 D램 회사인 창신메모리가 올해 HBM3 양산을 시작한다고 하는데 이 정도면 우리와 기술력 격차는 어느 정도인가요? HBM 물량이 모자라면 미국 빅테크 기업들도 이 제품을 쓰지 않을까요? 

Q. 요즘 미국 빅테크 주가가 상대적으로 부진하죠. AI 투자는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는데 왜 주가는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나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