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택시에 AI 휴먼 태운다...이스트소프트, NTT·니혼교통과 MOU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일본 최대의 통신 기업이자 교통 산업 파트너사인 'NTT'와 대표적인 택시 사업자 '니혼교통'과 함께, 실시간 대화형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 인터랙티브'의 일본 택시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현 협업 구조에서 이스트소프트는 실시간 대화형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 인터랙티브'를 중심으로 실증 사업(PoC) 수행과 향후 상용화를 전담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스트소프트는 일본 최대의 통신 기업이자 교통 산업 파트너사인 ‘NTT’와 대표적인 택시 사업자 ‘니혼교통’과 함께, 실시간 대화형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 인터랙티브’의 일본 택시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NTT의 택시 차량 내 통신 환경 강화와 승객 경험 개선을 위한 신규 모델 기획 과정에서 ‘페르소 인터랙티브’ 도입을 검토하며 시작됐다. 특히 일본 관광청 조사에도 나타났듯 해외 관광객이 일본 여행 중 겪는 대표적인 불편 요소 중 하나로 언어 장벽을 꼽은 만큼 이러한 문제를 이스트소프트와 협력해 극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AI 휴먼을 활용한 실시간 통역, 관광 안내, 맛집 추천 등을 제공하는데 협의를 이어갔다. 여기에 일본 최대 택시 사업자 중 하나인 니혼교통이 운영 주체로 참여하며 실증 기반 서비스 검증과 확장성을 함께 모색하게 된 것이라고 이스트소프트는 전했다.
이스트소프트는 일본 파트너사인 유니전자와 함께 NTT, 니혼교통과 협업 기반을 만들었다. 현지에서 유니전자가 협업을 위한 추진 동력을 마련하며 논의에 속도가 붙었다. 현 협업 구조에서 이스트소프트는 실시간 대화형 AI 휴먼 서비스 ‘페르소 인터랙티브’를 중심으로 실증 사업(PoC) 수행과 향후 상용화를 전담하게 된다.
실증 사업은 오는 2월 2일부터 3월 27일까지 약 2개월간 진행한다. 일본 기노사키 온천역 인근을 운행하는 택시를 대상으로 ‘페르소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설치·운영하며, 해당 기간 택시 기사와 승객을 통해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이용 패턴, 반응, 사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이스트소프트는 이번 협업을 통해 ‘페르소 인터랙티브’를 API, SDK와 하드웨어까지 결합한 태블릿 형태의 완제품으로 제공해 관광 영역에서 빠르게 글로벌 서비스로의 확장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일본 시장을 공략한다. 이번 택시 PoC를 기점으로 일본의 주요 관광지와 대형 쇼핑몰 등 다양한 오프라인 공간으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한다. 구체적으로는 관서 지역을 시작으로 관동 지역을 거쳐 일본 전역에 AI 휴먼 기반 관광·안내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PoC 및 향후 확장 과정에서 확보한 노하우를 대국민 AX 생태계 기반 마련에도 적용한다. 이에 따라 국가대표 AI 정예팀으로 참여하고 있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서도 이스트소프트의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정상원 이스트소프트 대표는 “이번 협업은 ‘페르소 인터랙티브가 글로벌 관광 산업에서 실질적인 효용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실증 사례가 될 것” 이라며 “다가오는 3월 MWC를 통해서도 NTT와의 페르소 인터랙티브 사례를 전시하는 등 글로벌 통신사와의 협력을 확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 기쁨조, 매년 25명 선발한다…지도자 접대 목적" 탈북 유튜버 증언
- 취침 전 성관계, 숙면 돕는다…여성에게 더 효과적 [헬스톡]
- 서정희 "가슴 전절제 후 복원까지" 유방암 투병기 고백
- "쟤네 언제까지 살까"…윤유선, 결혼식서 들은 충격 질문
- "사람 죽이고 뉴스 나온다"…예고된 전화, 그리고 지옥의 밤[사건의재구성]
- 48세 최정윤, 이혼 4년 만에 5살 연하와 재혼 깜짝 고백…"딸도 많이 좋아해"
- 영동대교에 슈퍼카 방치?…황희찬 측 "악의적 허위 사실, 법적 대응할 것"
- "생활비 500만원 주는데…'양가 명절용돈 10만원도 싫다'는 아내" [어떻게 생각하세요]
- 부여서 실종된 80대 여성, 17시간 만에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30명이 음료 5잔 시키고, 2시간 뒤 나타나" 광화문 스벅 가방 보관소로 쓴 승무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