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장, 40개 한국기업 찾은 사우디 대신 루마니아로 간 이유는?…K9 자주포 공장 착공식·K-방산 홍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위사업청은 이용철 청장이 10일부터 11일(현지시간)까지 루마니아를 방문해 국방 획득 분야 고위급 인사들을 면담했다고 밝혔다.
면담에 이어 이 청장은 11일 오전 11시(현지시간) 듬보비차주(州) 생산공장 부지에서 개최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K9자주포 생산공장 착공식에 참석했다.
이와관련 방사청은 안 장관과의 불화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으며, 루마니아 K-방산 홍보를 위해 이 청장 등 방사청 간부들이 대거 참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사청장, 루마니아 총리비서실장 등 국방획득 고위급 인사들과 방산협력 논의

방위사업청은 이용철 청장이 10일부터 11일(현지시간)까지 루마니아를 방문해 국방 획득 분야 고위급 인사들을 면담했다고 밝혔다.
현재 루마니아는 현대화된 기갑 전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국방 획득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보병전투차량과 차세대 주력전차 사업을 진행하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현대로템이 레드백 장갑차와 K2전차 수주를 타진하고 있다.
이 청장은 방문 기간 루마니아 총리비서실장, 국방부장관, 경제부장관, 병기총국장, 상원 국방위원장, 듬보비차주의회 의장 등 총 6명을 잇달아 만났다.
양측은 이번 면담에서 한국과 루마니아가 전략적 동반자로서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방산과 경제 분야의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는 방향에 크게 공감했다.
이 청장은 한국 방산의 우수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약속을 지키는 납기 준수 능력을 언급했다. 이와 함께 K2전차와 레드백 장갑차가 루마니아 군 현대화의 핵심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또 K2전차가 폴란드 수출을 통해 입증한 신속한 인도 능력과 현지 특화 생산 능력을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루마니아의 지형과 나토 동부 전선의 안보 상황을 고려할 때 K2전차가 최적의 대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기업이 루마니아 경제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산업협력 모델을 제안할 예정인만큼, 루마니아 정부의 전향적인 고려를 요청했다.
면담에 이어 이 청장은 11일 오전 11시(현지시간) 듬보비차주(州) 생산공장 부지에서 개최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K9자주포 생산공장 착공식에 참석했다.
착공식에는 루마니아 총리비서실장, 경제부장관, 상원부의장, 듬보비차주의회 의장 등 루마니아의 정부·의회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지난 8~12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사우디 세계방산전시회(WDS 2026)에 우리 기업 40개 업체가 참여하고 통합한국관을 운영한 것과 관련 이 청장을 비롯한 방사청 간부가 1명도 참여하지 않은 것과 관련 일각에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과의 불화설 등을 제기했다. 방사청이 통합한국관 운영까지 언론에 홍보한 뒤 간부들을 보내지 않은 것은 이례적이어서 현지에서는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온 게 사실이다. 이와관련 방사청은 안 장관과의 불화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으며, 루마니아 K-방산 홍보를 위해 이 청장 등 방사청 간부들이 대거 참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충신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버지 의사가 낳은 신생아, 35년뒤 아들 의사가 출산 도왔다
- ‘길 가다 날벼락’ 맞은 20대…빙판길에서 미끄러진 차에 치어, 헬기 이송해 치료
- 포항서 중앙선 넘어 정면충돌…포르쉐 40대女 사망
- [속보]박지원, 김민석에 “‘당권에 도전하겠다’ 표출하는 것, 본인에게 안 좋아”
- 안철수 “다주택 4만여 채 풀려도 대출 안되는데 어떻게 사나”
- 솔지·차지연·빈예서 생존한 ‘현역가왕3’…시청률 기근 속 11.8% 독야청청
- 3살 동생 안아보겠단 딸, 둔기로 살해 40대 아빠
- “연예인 축가 필요 없네” 21만원 행사 뛰는 로봇[아하중국]
- [속보]국힘 서울시당, ‘전두환 사진’ 발언 고성국 한밤 중 탈당 권유
- 이준석 “호텔 쇼핑백 등 민주당 공천 헌금 사건 전모 드러나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