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삼성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 기준 다시 세우는 전환점"
45㎜ 문턱 넘고 10W 흡입력 갖춘 'K-로봇청소기'
구매·설치·리폼·AS까지…소비자 '안심 사용 '가능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이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출처=김신헤 기자]](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602/11/552778-MxRVZOo/20260211111434293sbzk.jpg)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는 국내 로봇청소기의 기준을 다시 세우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11일 오전 서초구 삼성 강남에서 진행된 2026년형 로봇청소기 신제품 미디어 브리핑에서 "소리없는 전쟁이 펼쳐지는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구매, 설치, 애프터서비스(AS)까지 믿고 맡길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한국 가정에 최적화된 2026년형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를 공개했다. 신제품은 강력한 흡입력과 AI 기반 고도화된 주행 성능, 독보적인 스팀 살균 기능에 강력한 보안 솔루션까지 갖췄다. 또 구매부터 설치, AS까지 제품 사용 주기 전 과정에 걸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종승 생활가전사업부 개발팀장 부사장은 "위생, 청소, 주행, 보안까지 모든 면에서 로봇 청소기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가치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며 "오랜 기간 준비한 제품인 만큼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울트라·플러스·일반형 3개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최대 10W의 강력한 흡입력을 갖춰 미세먼지는 물론 머리카락까지 깨끗하게 흡입할 수 있다. 투명한 액체까지 인식하는 'AI 액체인식', 45mm 높이의 문턱을 넘을 수 있는 '이지패스 휠' 등 솔루션도 새롭게 도입됐다.
집 안 벽면과 구석을 인식해 꼼꼼하게 청소하는 '팝 아웃 콤보', 벽면까지 밀착해 걸레질하는 '팝 아웃 물걸레', 모서리와 구석의 먼지를 청소하는 '팝아웃 사이드 브러시' 등 기능도 꼼꼼한 청소를 돕는다.
승월 기능도 강화됐다. 문 부사장은 "기존 25mm에서 최대 45mm의 단일 문턱을 넘을 수 있는 '이지패스 휠'을 적용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매트 청소가 가능하다"며 "매트까지 깔끔하게 청소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제품 전면에 탑재된 RGB 카메라 센서와 적외선(IR) LED를 통해 유색 액체는 물론 물처럼 투명한 액체까지 회피하거나 집중 청소할 수 있다.
![삼성전자, 2026년형 '비스포크 AI 스팀'[출처=김신혜 기자]](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602/11/552778-MxRVZOo/20260211111435592stlc.jpg)
삼성전자는 이날 신제품의 보안 경쟁력을 거듭 강조했다. 카메라와 마이크가 탑재된 로봇 청소기의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문 부사장은 "비스포크 AI 팀은 삼성전자가 오랜 기간 스마트폰을 개발하며 축적한 기술과 경험으로 발전시킨 녹스 보안 체계를 적용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며 "이는 UL 솔루션즈, 한국 인터넷진흥원(KISA) 등 다수의 공신력이 있는 외부 기관들로부터 받은 최고 등급 보안 인증들로 증명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암호화 키나 인증 정보 등 민감한 사항은 별도의 물리적인 보안 칩에 저장하는 볼트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문 부사장은 "OS가 공격을 받아도 보안 칩에 저장된 이러한 민감한 정보는 안전하고 보안칩에 대한 물리적 해킹 시도에 대해서도 방어 기술이 적용됐다"며 "CC EAL 5+ 인증을 받은 업계 최고 수준의 보안 칩셋을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로봇청소기를 단순 제품이 아닌 설치·관리·AS 전 과정을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 모델로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자동 급배수 모델 특성상 설치 난이도와 누수 우려가 높은 점을 고려해 전문 교육을 이수한 전담 인력이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전용 장비로 시공하는 안심 설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주문 한 번으로 리폼부터 설치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며 전용 품질 검증 앱을 통한 데이터 기반 점검, 이사 시 이전·원복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2026년형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 흡입력 .[출처=삼성전자]](https://t1.daumcdn.net/news/202602/11/552778-MxRVZOo/20260211111618457fcvo.gif)
삼성전자는 1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울트라 모델의 사전 판매를 실시한다. 내달 3일부터 비울트라와 플러스 2개 라인업을 정식 판매하고 일반형은 4월부터 판매한다.
임성택 부사장은 "이번 신제품은 흡입력과 위생 솔루션 등 로봇청소기가 갖춰야 할 핵심 기능을 강화하고 강력한 보안으로 고객의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K-로봇청소기" 라며 "믿고 맡길 수 있는 삼성전자만의 안심 서비스로 로봇청소기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EB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