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이동 온다…충북도, 가축전염병 방역 총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북도가 설 명절을 앞두고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도내 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도는 재난관리기금 1억5000만원을 활용해 소, 돼지, 염소 등 사육농가에 야생멧돼지 기피제와 소독약품을 긴급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김원설 충북도 동물방역과장은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급증하는 설 명절을 앞두고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소독약품을 긴급 지원한다"며 "축산농가에서는 명절 전·후 일제 소독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용민 기자] 충북도가 설 명절을 앞두고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도내 유입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도는 재난관리기금 1억5000만원을 활용해 소, 돼지, 염소 등 사육농가에 야생멧돼지 기피제와 소독약품을 긴급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김원설 충북도 동물방역과장은 “차량과 사람의 이동이 급증하는 설 명절을 앞두고 구제역과 아프리카돼지열병 소독약품을 긴급 지원한다”며 “축산농가에서는 명절 전·후 일제 소독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충북도청. [사진=충북도]](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602/08/inews24/20260208145105430nxhp.png)
도는 저온의 날씨에도 강력한 소독효과를 발휘하는 삼종염, 산화제, 과산화초산 계열의 소독약품을 구입해 양돈농가는 한돈협회 각 지부를 통해 직접 공급하고, 소와 염소 사육농가는 시·군에 배부해 농가 주변 도로 및 진입로 등을 집중소독하기로 했다.
양돈농가는 축사 내·외부, 가축 이동통로 주변, 장비뿐 아니라 농장종사자 숙소까지 대청소 후 집중소독하는 데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 들어 인천 강화 소 사육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했고, 강원과 경기, 충남, 전북, 전남, 경남 등 전국 대부분의 각지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고 있다.
충북도는 8개 도 중 유일하게 양돈농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비발생을 사수하고 있다.
지난달 30일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 도내 유입 차단을 위해 ‘6대 맞춤형 방역대책’을 자체 추진하고 있다.
또 전국 최초 드론활용 양돈농가 멧돼지 기피제 살포, 외국인종사자 방역수칙 교육자료 보급 등 가축 전염병을 막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설 대비 가축방역 홍보 인포그래픽. [사진=충북도]](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602/08/inews24/20260208145106734woyu.jpg)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희비 갈린 유통공룡…이마트 vs 롯데마트
- "빵 제일 많이 먹었다"던 이다희, 빵순이의 놀라운 '뼈말라 몸매' [엔터포커싱]
- [단독]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소송전'
- "멍청한 XX"…보험설계사, 전화 녹음되는 줄 모르고 '욕설'
- 빗썸 "비트코인 오지급 사고로 고객 손실 10억⋯110% 보상"
- [경북도지사 여론조사] 이철우 선두 유지 속 최경환 추격...권역·연령별 선호 엇갈려
- 울트라브이, MDSAP 인증 첫 획득⋯글로벌 의료기기 시장 진출 발판 마련
- 네이버웹툰 인기작 '별을 품은 소드마스터', 모바일 액션 RPG로 재탄생
- DN 수퍼스·DRX, 예측 뒤엎고 'LCK컵 플레이오프' 진출 이변
- 카카오맵, 수도권 주요 농수산물시장 10여 곳 실내지도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