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희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2026 풀뿌리 우수의정 맑은 정치 분야 최우수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상북도의회 이선희 기획경제위원장(청도, 국민의힘)이 2026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풀뿌리 우수의정 공모에서 '맑은 정치' 분야 최우수상에 선정돼 6일 경상북도의회에서 전수식을 가졌다.
이번 수상은 지방의회의 본래 권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불투명한 재정 운영, 관행화된 위탁 구조, 집행기관 중심의 행정 편의주의를 제도적으로 바로잡아 온 의정활동이 높이 평가된 결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진우 기자]경상북도의회 이선희 기획경제위원장(청도, 국민의힘)이 2026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풀뿌리 우수의정 공모에서 ‘맑은 정치’ 분야 최우수상에 선정돼 6일 경상북도의회에서 전수식을 가졌다.
이번 수상은 지방의회의 본래 권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불투명한 재정 운영, 관행화된 위탁 구조, 집행기관 중심의 행정 편의주의를 제도적으로 바로잡아 온 의정활동이 높이 평가된 결과다. 특히 단순한 민원 해결이나 개별 사업 성과를 넘어, 행정 시스템 전반의 구조적 개선을 이끌어낸 점에서 ‘맑은 정치’의 대표 사례로 선정됐다.
![이선희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이 2026 풀뿌리 우수의정 맑은 정치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경북도의회]](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602/07/inews24/20260207194047135xwhh.jpg)
이 위원장은 제12대 경상북도의회에서 ▹재정 진단·분석 기반 예결산 심사 체계 구축 ▹공공기관 출연금등 정산·위탁사업 관리 제도화 ▹정책펀드 관리 강화 ▹계약 구조 개선을 통한 지역 기업·청년 참여 확대 등을 핵심 의정 과제로 추진해 왔다.
특히 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후반기 기획경제위원장의 직무를 수행하며, 형식적 승인에 그치던 예산 심사를 ‘편성–집행–결산 전 과정 점검 체계’로 전환하고, 경북도 정책펀드와 출자·출연기관 위탁 구조를 도정 핵심 이슈로 공식화하며 성과·책임 중심의 재정 운영 원칙을 정착시키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의정활동은 이번 수상을 통해 전국 광역의회 차원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이선희 위원장은 “이번 수상은 개인의 성과라기보다,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할 때 행정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도민의 눈높이에서 경북도의 행정과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책임과 공정이 작동하는 지방정부 구조를 만드는 데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풀뿌리 우수의정 공모는 전국의 여성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맑은 정치, 생활 정치, 평등 정치 분야별로 우수한 의정활동 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대구=이진우 기자(news1117@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재건축 '소송전'
- "멍청한 XX"…보험설계사, 전화 녹음되는 줄 모르고 '욕설'
- 빗썸, 2000원 대신 '2000BTC' 오입금 사고 발생
- 동계올림픽 응원할 땐 맥주와 빵?
- "절대 안 판다"던 '부자아빠', 결국 비트코인 처분⋯재매수 시점은 '이때'
- 대형마트 '새벽배송' 급물살⋯"홈플러스는요?"
- 李대통령 "서울 아파트 한평에 3억, 말이 되나…지방에선 한채 값"
- 비트코인 "절망의 단계"…개미들, 새로운 투자처로 이동?
- 최수연 네이버 대표, 지식인 노출 사고 사과⋯"개인정보위에 선제 신고"
- "오해 풀었다"…배우 이범수, 이윤진과 합의 이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