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십억 달러 파나마 투자 중단 지시…운하 운영권 판결 보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나마 법원이 홍콩 기업이 갖고 있던 파나마 운하 항만 운영권을 무효로 판결한 데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현지 투자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시각 5일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국유기업들에 파나마에서의 신규 프로젝트 협의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잠재적 투자가 무산 위기에 놓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나마 법원이 홍콩 기업이 갖고 있던 파나마 운하 항만 운영권을 무효로 판결한 데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수십억 달러 규모의 현지 투자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시각 5일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국유기업들에 파나마에서의 신규 프로젝트 협의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수십억 달러 규모의 잠재적 투자가 무산 위기에 놓였다고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재 중국 국유기업이 파나마에서 진행 중인 인프라 프로젝트는 14억 달러(약 2조557억원) 규모의 제4 운하 교량과 크루즈 터미널, 지하철 노선 일부 구간 공사 등이 있습니다.
중국은 이와 함께 자국 해운회사에 추가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화물의 운송 경로를 다른 항만으로 돌리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지시하고, 세관 당국은 바나나와 커피 등 파나마산 수입품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파나마 대법원이 지난달 말 홍콩기업 CK허치슨홀딩스가 보유한 파나마 운하 운영권을 위헌 판결한 데 따른 보복 조치의 일환이라고 블룸버그는 평가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전략적 인프라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억제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움직임에 파나마 대법원이 힘을 실어주는 판결을 내린 뒤 이러한 조치가 나왔다"면서 CK허치슨이 지난해 3월 파나마운하 발보아항·크리스토발항만 운영권을 스위스 선사 MSC 산하 터미널인베스트먼트와 미국 투자사 블랙록 컨소시엄에 매각하겠다고 밝힌 뒤의 대응과도 유사하다고 봤습니다.
블룸버그는 당시 중국이 미국의 압력에 굴복한 CK허치슨의 창업자 리카싱과 그의 가족이 연관된 기업들과의 신규 협력을 보류하도록 국유기업들에 지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번 중국의 보복성 조치가 파나마에 실질적으로 타격을 줄지는 미지수입니다.
파나마의 최대 교역국은 여전히 미국으로 파나마 농산물이 중국에 수입되는 규모는 크지 않으며, 대부분의 경우 파나마를 대체할 다른 운하를 이용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 지연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한편, 중국은 파나마 대법원의 판결을 비판하며 "중국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단호히 수호하겠다"고 수차례 밝혔지만, 공식 조치는 발표한 바 없습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파나마항 판결과 관련해 중국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이냐는 질의에 "파나마 대법원의 판결은 사실을 무시하고 신의를 저버린 것이며, 홍콩 기업의 합법적 권익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지적하면서도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박석호 기자 (parkseokho@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로또 복권’ 다음주부터 휴대전화로 구입 가능
- “3주간 서울이 BTS 축제장으로”…숭례문·한강공원까지 ‘아리랑’ 물든다 [이런뉴스]
- 쿠팡 잡는 대형마트 새벽배송?…“제2, 제3 쿠팡만 생긴다” [지금뉴스]
- 문신하려고? 3천만원짜리 금팔찌 훔쳐 달아난 10대
- “전기장판 화상도 100만 원”…몰라서 못 받는 보험금이 있다고요? [잇슈 머니]
- 스페인, 세계 최초 ‘조력 사망자 기증’ 안면 이식 성공 [잇슈 SNS]
- 폭탄 안 터졌어도 최대 종신형…증오범죄 용서 못 해 [현장영상]
- 네이버 ‘지식인’ 오류에, 연예인들 과거 답변 노출 [잇슈 컬처]
- 李 ‘부동산 경고’에 국민의힘 총공세 “‘분당 아파트’ 보유 위선” [지금뉴스]
- 왜 하필 ‘오만’…이란의 ‘고집’에 멈춰 설 뻔한 미·이란 핵회담 [지금 중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