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이렇게’ 먹으면 큰일납니다”…의사가 뜯어 말리는 식사 뭐길래
조수연 AX콘텐츠랩 기자 2026. 2. 6. 06: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침에 과일·채소를 갈아 마신다면 당류 섭취부터 점검해야 한다.
우창윤 내분비내과 전문의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영상에서 "채소·과일 주스(일명 해독 주스)를 마실 때 '이것'을 조심하라"고 강조했다.
우창윤 전문의는 "케일·브로콜리처럼 당이 거의 없는 채소 위주로 구성하라"고 권했다.
데이비드 캐번 영국 도싯대학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박사는 과일 스무디 당분이 콜라와 맞먹을 수 있다며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과일·채소를 갈아 마신다면 당류 섭취부터 점검해야 한다.
우창윤 내분비내과 전문의는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영상에서 “채소·과일 주스(일명 해독 주스)를 마실 때 ‘이것’을 조심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케일만 갈아 마시는 건 문제될 게 없지만, 당근·사과 등을 함께 넣기 시작하면 당류 함량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다”며 “액상으로 섭취하면 혈당 상승 속도도 빨라진다. 충분히 움직여 소비할 자신이 없다면 양을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도한 당류는 남는 열량이 지방으로 전환돼 비만·고지혈증 위험을 높인다.
식이섬유 파괴도 간과하기 어렵다. 믹서로 갈면 식이섬유 구조가 무너지고 세포벽 손상으로 영양소 산화가 촉진된다. 포만감이 떨어져 생으로 먹을 때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해야 배가 부르다. 한 끼 대용으로 마시면 금세 허기가 찾아와 다음 끼니에서 폭식 위험도 커진다.
대안은 저당 채소 중심이다. 우창윤 전문의는 “케일·브로콜리처럼 당이 거의 없는 채소 위주로 구성하라”고 권했다.
이 같은 경고는 해외 연구에서도 확인됐다. 데이비드 캐번 영국 도싯대학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박사는 과일 스무디 당분이 콜라와 맞먹을 수 있다며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일을 스무디로 만들면 섬유질이 조금 들어간 매우 달콤한 음료가 된다”며 “설탕 함량만 놓고 보면 콜라와 큰 차이가 없다”고 했다. 이어 “천연 과당이든 아니든 당은 결국 당이어서 혈중 포도당에 큰 영향을 준다”고 강조했다.
당 함량이 높은 식단은 잦은 배고픔과 과도한 열량 섭취를 유발해 비만을 비롯해 관련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2013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과일을 통째로 먹은 사람들은 비만과 관련된 2형 당뇨병에 걸릴 가능성이 낮았지만, 과일 주스를 마신 사람들은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캐번 박사는 과일 스무디나 콜라 등을 즐겨 마시면 완치된 당뇨병 환자라도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계속 설탕을 섭취한다면 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경고했다.
이제는 26만 전자?? 제발 이건 무조건 제발 알고 투자하세요
조수연 AX콘텐츠랩 기자 newsuyeo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경제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李 “억지로 팔라 의미 없다”했지만…다주택 처분 나선 靑참모진
- 삼성전자 더 오를까?...“주가 상승세 당분간 지속”
- 與, 대통령 부동산 강경 발언 지원사격…“부동산 투기는 경제 정의 파괴”
- 금값 치솟는데 ‘2026 동계올림픽 금메달’은 얼마일까…순금 비율은 ‘이 정도’
- 적자 시달리던 백신 회사도 “땡큐 두쫀쿠”…매출 폭증했다는데 무슨 일?
- 올해부터 모든 초3 ‘방과 후 이용권’ 50만원 받는다
- “저는 한국인입니다” 작년 귀화자 1.1만명…2명 중 1명은 ‘중국인’
- 한강벨트서 호가 ‘2억’ 낮춘 급매물…“빨리 팔아주세요” 이제 집주인들이 급해졌다
- 치아 망칠수도...“양치질 절대 ‘이때’ 하지 마라” 치과 의사 경고한 이유
- “한국어 모르면 대화가 안 돼요”…美 MZ들 너도나도 “배울래”,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