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 소문은 많이 들었지만 이 정도 일줄은"...베트남 주재 무관들 K2전차·천무에 '휘둥그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주요 방위산업 기업들이 베트남에서 이른바 'K방산' 세일즈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LIG넥스원, HD현대중공업, 현대코퍼레이션 등으로 구성된 한국 방산 대표단은 3~4일 이틀간 하노이 주베트남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방산 협력 설명회에 참가했다.
한 아시아 국가의 베트남 주재 국방무관은 "한국 방산업체에 대해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세부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와 기술 사양을 보니 인상적이었다"며 "본국에 상세히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LIG넥스원, HD현대중공업, 현대코퍼레이션 등으로 구성된 한국 방산 대표단은 3~4일 이틀간 하노이 주베트남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방산 협력 설명회에 참가했다. 한국대사관과 코트라(KOTRA)가 공동 주최한 이번 설명회는 베트남과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 방산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장기 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마련됐다. 코트라는 전 세계 11개 거점 무역관에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KODITS)를 두고 방산업체들의 정부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대표단은 베트남 국영 방산기업 바쑤코(VAXUCO)를 방문해 베트남 방위산업 관련 당국자들과 면담했으며, 태국·필리핀 등 베트남 주재 외국군 무관단 20여 명과도 만나 각 사의 핵심 역량을 소개하고 방산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다.

이어 LIG넥스원은 장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체계인 'L-SAM'을 비롯해 자사가 보유한 첨단 유도무기 체계의 기술적 강점을 소개했다. 현대코퍼레이션은 프로젝트 조직자로서 각국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전달받아, 국내 방산 제조업체들과 협력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현대로템은 주력 전차인 K2 전차를 중심으로 차세대 전차 개념과 차륜형 장갑차, 무인 지상차량(UGV) 등 지상 전투체계 전반을 소개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장거리 정밀타격 체계인 '천무' 다연장로켓 시스템을 중심으로 방산 포트폴리오를 공개했다. 천무는 다양한 사거리와 임무에 대응할 수 있는 다종 미사일 운용 능력과 GPS 유도 기반의 정밀타격 성능을 갖췄다는 점을 강조했다. HD현대중공업은 경쟁사 대비 철저한 납기 준수와 기술력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앞서 HD현대중공업은 필리핀에 초계함 2척(미겔 말바르함·디에고 실랑함)을 인도했으며, 이 중 미겔 말바르함은 계획보다 5개월 앞당겨 인도돼 주목을 받았다.

한 방산업체 관계자는 "베트남군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최근 정치·지정학적 리스크가 비교적 낮고,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며 기술 이전에도 적극적인 한국 방산업체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아직은 초기 단계지만, 남중국해 문제 등을 고려할 때 동남아는 방산 협력 잠재력이 매우 큰 지역으로 회사 차원에서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아시아 국가의 베트남 주재 국방무관은 "한국 방산업체에 대해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세부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와 기술 사양을 보니 인상적이었다"며 "본국에 상세히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혼전임신 김지영, 신혼여행 안 가 "남편 바로 출근"
- "한국에 엄청난 미인 등장" 日, '포스트 김연아' 해설위원에 환호
- 남편 월 1000만원 버는데, 아내는 '청소 거부'…이호선 "왜 웃어요?" 정색
- "남들 무시하는 '이 일'로 월 800만원 벌어요"..미모의 20대女, 반전 직업
- 김종국 "아내 뭘 하든 관여 안 해…부부싸움·잔소리 NO"
- "성폭행당했다" 알몸으로 뛰어나와… 태국 도로서 무슨 일
- 조인성 "얼굴로 져본적 있다…이정재 아우라 진짜 멋있어"
- 성인男과 모텔 간 중3 딸의 절규…"아빠는 성매매·엄마는 맞바람"
- 전수경 "미국인과 결혼…호텔 스위트룸서 신혼생활"
- 주차장서 후진기어 상태로 내린 20대, 차·벽 사이 끼여 사망(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