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술 취해 女성희롱, 모든 학교서" 지식인 답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예인과 운동선수, 정치인 등 유명 인사들이 과거 네이버 지식인에 익명으로 남겼던 질문·답변이 일부 공개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IT업계에 따르면 전날 저녁 포털 서비스 네이버 인물 프로필에 '지식인' 버튼이 추가됐다.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인물이 과거 지식인 서비스를 통해 작성한 게시글이 노출돼 이들의 익명 계정이 대중에 가감 없이 노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업데이트 과정서 오류로
천 원내대표 현재 계정 삭제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연예인과 운동선수, 정치인 등 유명 인사들이 과거 네이버 지식인에 익명으로 남겼던 질문·답변이 일부 공개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개혁신당 천하람 원내대표가 고려대 재학 시절 한 게시글에 답변한 것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2004년 7월 한 누리꾼은 ‘고려대 남녀차별 심한가요’라는 질문을 했는데 당시 천 원내대표는 자신을 고려대 재학생이라고 밝히며 “고대 남학우들이 다 욕구불만 변태들은 아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몇몇 예외적인 불미스러운 일이 있을 수는 있지만 그런 일은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술 취한 상태에서 여학우 성희롱하는 건 모든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 아닌가요?”라고 주장해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하다는 질타가 쏟아졌다. 또 성희롱을 일반화하거나 축소하는 인식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밖에 천 원내대표는 “저희 학교 문화가 대단히 야성이 넘치다 보니 남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노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라며 성차별적인 발언을 이어갔다.
현재 천 원내대표 네이버 지식인 계정은 삭제된 상태다.

논란이 되자 네이버는 같은 날 해당 조치를 원상복구 했다. 네이버 측은 “최근 서비스 업데이트 과정에서 생긴 오류”라며 “문제를 인지하고 조치를 완료 했다”고 밝혔다.
한편 작년 네이버는 지식인 서비스 강화하면서 지식인과 인물 정보를 연결하는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홍수현 (soo0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이낸스 창업자 “코인 공포”…비트코인 5만불 경고등
- "월세보다 대출 이자가 더 싸다"…생존형 하우스푸어 급증
- “오천피 시대? 나도 돈 벌래”…빚투 ‘30조’ 사상최대
- 트럼프·시진핑 통화…대두 합의 속 대만 놓고 긴장선 재확인(종합)
- “금리·자금 이동에 더 민감”…원화, 달러보다 엔화에 달렸다
- 노란봉투법 한 달 앞…포스코 하청노조 뭉쳤다
- 설 연휴 시신으로 발견된 할머니…범인은 손주들이었다 [그해 오늘]
- 김병주 "김현태, 내란 행동대장…군인 명예 더럽혀"
- "어머니 사시는 집도 팔아야 하나요"…'다주택자' 한성숙 장관의 고민
- 하정우, ♥11세 연하 차정원과 열애 중…"7월 결혼 NO"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