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컬 AI 인프라 투자하고 싶다면?” KB운용, 'RISE AI&로봇 ETF' 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자산운용은의 'RISE AI&로봇 ETF'가 단순 로봇 테마를 넘어 '피지컬 AI(Physical AI)' 인프라 전반에 투자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로 각광받고 있다고 있다고 5일 강조했다.
KB운용은 이처럼 급성장하는 '피지컬 AI' 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RISE AI&로봇 ETF'가 효과적인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KB자산운용은의 ‘RISE AI&로봇 ETF’가 단순 로봇 테마를 넘어 ‘피지컬 AI(Physical AI)’ 인프라 전반에 투자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로 각광받고 있다고 있다고 5일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로보틱스 자회사 보스턴다이내믹스의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Atlas)’와 테슬라의 ‘옵티머스(Optimus)’는 자율 판단 AI를 기반으로 실제 산업 현장 투입을 앞두고 있는 등 로봇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KB운용은 이처럼 급성장하는 ‘피지컬 AI’ 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RISE AI&로봇 ETF’가 효과적인 투자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3년 출시한 ‘RISE AI&로봇 ETF’는 국내 최초의 ‘휴머노이드 로봇 콘셉트 ETF’로, 로봇의 ‘뇌’에 해당하는 AI 소프트웨어부터 ‘몸통’ 역할의 하드웨어까지 핵심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는 구조를 갖췄다. AI, 로봇·자동화, 반도체·전자, 바이오 등 혁신 산업 전반에 걸쳐 성장 수혜가 기대되는 대표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존 국내 로봇 ETF가 대형주 중심으로 구성된 것과 달리 ‘RISE AI&로봇 ETF’는 매출 관련도 기준을 적용해 산업 연관성이 높은 순수 AI·로봇 기업을 선별한다. 또 코스닥 종목 비중을 80% 이상으로 확대해 중소형 성장주까지 폭넓게 담으면서 차별화를 꾀했다는 설명이다.
지난 4일 기준 주요 편입 종목은 에스피지(6.77%), 뉴로메카(6.27%), 레인보우로보틱스(6.17%), 두산로보틱스(5.63%), 휴림로봇(4.79%), NAVER(4.69%), 로보티즈(4.51%), 현대오토에버(4.39%), LG씨엔에스(4.06%), 에스오에스랩(3.95%) 등이다. 같은 날 에프앤가이드 기준 최근 1개월, 6개월 수익률은 각각 33.25%, 90.52%를 기록했다.
육동휘 KB자산운용 ETF상품마케팅본부장은 “로봇 산업의 본질적 경쟁력이 외형적 기계 구조가 아니라 AI 모델과 시스템 반도체에 있다고 보고, 관련 밸류체인 전반을 ‘RISE AI&로봇 ETF’ 포트폴리오에 반영했다”며 “로봇 산업의 본질적 가치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에게 적극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김윤정 (yoon9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상최고서 40% 추락했는데…예측시장 "비트코인 더 떨어진다" 베팅
- "월세보다 대출 이자가 더 싸다"…생존형 하우스푸어 급증
- “오천피 시대? 나도 돈 벌래”…빚투 ‘30조’ 사상최대
- 트럼프·시진핑 통화…대두 합의 속 대만 놓고 긴장선 재확인(종합)
- “금리·자금 이동에 더 민감”…원화, 달러보다 엔화에 달렸다
- 노란봉투법 한 달 앞…포스코 하청노조 뭉쳤다
- 설 연휴 시신으로 발견된 할머니…범인은 손주들이었다 [그해 오늘]
- 김병주 "김현태, 내란 행동대장…군인 명예 더럽혀"
- "어머니 사시는 집도 팔아야 하나요"…'다주택자' 한성숙 장관의 고민
- 하정우, ♥11세 연하 차정원과 열애 중…"7월 결혼 NO"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