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동나이성, 롱탄공항 연계 자유무역지대 확대 나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 동나이성이 현지 최대 공항인 롱탄국제공항과 연계한 자유무역지대(FTZ)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동나이성은 최근 '2021~2030년 단계 및 2050년 비전 성 발전계획 조정안' 초안에서 롱탄국제공항 연계 FTZ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나이성은 이번 확대안을 통해 롱탄 FTZ 규모를 약 1만 ha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베트남)=부 튀 띠엔 통신원】베트남 동나이성이 현지 최대 공항인 롱탄국제공항과 연계한 자유무역지대(FTZ) 확대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동나이성은 최근 '2021~2030년 단계 및 2050년 비전 성 발전계획 조정안' 초안에서 롱탄국제공항 연계 FTZ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과 호찌민시 경제대학 컨소시엄은 자문 보고서를 통해 FTZ를 지역 무역·물류·하이테크 생산·지식 서비스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될 '현대적 자유무역지대'로 정의하고 △물류 △첨단기술 제조 △비즈니스 서비스 및 혁신 △항공 서비스 및 전문 교육 △상업·관광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8개 핵심 기능 구역을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제1구역은 롱탄항공 서비스센터로, 항공기 정비·수리·운영(MRO)과 항공 물류(기내식·화물·수하물 처리 등) 서비스가 포함된다.
제2구역은 롱탄 신상업·비즈니스 중심지로, 금융·인사 등 공유 서비스 센터와 함께 MICE(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시설, 면세 쇼핑 구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제3구역은 ‘미래형 공장’을 지향하는 첨단 제조센터로, 고도 자동화 기술을 적용한 공장이 들어서며 전자·반도체·로봇 등 첨단 산업에 집중한다.
제4구역은 동남아시아 지역 첨단 물류센터로, 로봇을 활용한 보세창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시스템, 전문 화물 저장시설 등이 조성된다.
제5구역은 롱탄 교육도시로, 국제 대학과 기업이 참여하는 다기관 교육 단지로 구성되며 기술·디지털·경영 교육에 중점을 둔다.
제6구역에는 로봇, 드론, 항공우주 분야의 전문 연구개발(R&D) 연구소와 신기술 시험·시제품 제작 공간이 마련된다.
나머지 두 개 구역은 항공 관련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제7구역에는 항공 교육 아카데미, 조종사 훈련, 항공기 정비, 드론 운용 교육, 공항 서비스 시설이 들어선다. 제8구역은 항공기 부품 제조 및 MRO와 연계된 항공우주 산업 공급망 구역으로, OEM(완성품 제조사) 및 1·2차 협력업체가 입주할 예정이다.
한편 쯔엉 티 흐엉 빈 동나이성 재무국장은 "당초 롱탄 공항 인근에 약 7,500헥타르 규모의 FTZ 설립을 추진해 왔으나, 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따른 기능 지구 배치를 감안할 때 해당 규모로는 부족하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동나이성은 이번 확대안을 통해 롱탄 FTZ 규모를 약 1만 ha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vuutt@fnnews.com 부 튀 띠엔 통신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인男과 모텔 간 중3 딸의 절규…"아빠는 성매매·엄마는 맞바람"
- 추성훈 "매번 이혼 생각…야노시호와 똑같아"
- 충남 홍성 농수로서 40대女 숨진 채 발견
- 윤유선 남편 이성호 "결혼 7년차에 별거 통보…계속 싸워 힘들어"
- '이혼' 황재균 "류현진 과거 몰라…난 첫사랑과 결혼"
- 김원준 "검사 아내, 주인님으로 불러…저작권 통장 신문도 받았다"
- 서희원, 패혈증 사망 뒤 숨겨진 '임신중독증'
- '유산 후 성관계 거부' 아내 살해한 30대男, 빈소서 상주 역할 하다 붙잡혀
- 극비 결혼 김종국 아내 공개 "원래 알던 동생이었다"
- "나이 중요하지 않다더니"…30살 연상男과 혼전 임신한 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