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드론·로봇용 ‘복합동박’ 개발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려아연이 차세대 배터리 핵심 소재로 주목받는 복합동박의 상용화를 위해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손을 잡았다.
고려아연은 지난달 28일 온산제련소에서 '드론·로봇용 복합동박 탑재 고성능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배터리 소재로 주목…“포트폴리오 다변화”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고려아연이 차세대 배터리 핵심 소재로 주목받는 복합동박의 상용화를 위해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손을 잡았다. 드론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소형 모빌리티의 보급 확대로 복합동박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고려아연은 지난달 28일 온산제련소에서 ‘드론·로봇용 복합동박 탑재 고성능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차세대 음극집전체인 복합동박은 구리(동)로만 만든 일반 동박과 비교해 구리 사용량이 적고 중심부를 폴리머 소재로 구성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또한 상대적으로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밀도가 높고, 안전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기존 흑연 음극재보다 성능은 뛰어나지만 충전 시 팽창과 전도성 저하 등 단점이 있는 실리콘 음극재의 문제점을 완화해주는 특성도 지니고 있다. 이런 이유로 드론과 휴머노이드 로봇 등 소형 모빌리티 제품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이 같은 유용성에도 복합동박 상용화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수율 확보와 대량 양산 체제 구축이라는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고려아연은 관련 분야 기술과 전문성을 보유한 태성,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와 복합동박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3사는 복합동박 소재 개발부터 제조, 적용 가능성 검증 및 실증까지 전 주기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복합동박 소재 성능 최적화 및 검증 △복합동박 탑재 배터리 셀·스택 성능 평가 및 공정 최적화 △소형 배터리 시제품 제조 △드론·로봇 등 소형 모빌리티 시제품 제조 및 실증 평가 등을 차례대로 추진한다.
복합동박 소재 개발과 성능 평가 등은 고려아연과 태성이, 복합동박 탑재 배터리 셀 성능 평가 등은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가 맡는다. 소형 배터리와 드론·로봇 시제품 제조 및 성능 평가는 고려아연과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가 책임진다.
고려아연은 동박 필수 소재인 구리를 직접 생산하면서 동박 제조기술과 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드론과 로봇 등을 실제 산업 현장에서 사용하며 테스트베드 역할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태성은 자체 기술력으로 복합동박 도금 장비를 개발했고, 캐나다의 실리콘 음극재 개발사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의 한국법인인 네오배터리머티리얼즈코리아는 최근 배터리 셀 제조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협업이 가능해졌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올해 말 복합동박을 탑재한 드론 등 소형 모빌리티 시제품을 제작해 실증에 성공하면 국내 기업 중 최초 사례에 해당할 것”이라며 “이러한 성과는 배터리 소재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시장 변화에 대응할 기술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기덕 (kidu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벌써 한 대 팔려” 이마트 휴머노이드 매장…로봇 세상 현실로[르포]
- ‘11월 출소’ 김호중, 안티팬 180명에 “7억 달라”…결과는
- "어머니 사시는 집도 팔아야 하나요"…'다주택자' 한성숙 장관의 고민
- 아파트서 '먹던 라면' 휙...국물 뒤집어쓴 행인 '으악'
- 하정우, ♥11세 연하 차정원과 열애 중…"7월 결혼 NO" [공식]
- '장기이식' 해줬더니 "야" 돌변한 아내...뒤에는 상간남[사랑과 전쟁]
- 항문에 '1차 세계대전 포탄' 박힌 남성...병원 대피 소동
- 신동엽 딸, 서울대·한예종 동시 합격
- "보유세 카드 꺼내 들어야..." 전문가들 입 모은 까닭은
- LG엔솔, 美 한화큐셀과 1조원대 대규모 ESS 공급계약(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