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사장 사라지고 절벽만 남았다…겨울 동해안 침식 가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도 동해안 바닷가의 겨울철 해안침식이 해마다 심각해지고 있지만 대책 마련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다.
사천, 사근진, 경포, 강문해변 등 강릉 지역 주요 해변 전반에서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으며, 염전해변 역시 해안침식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강릉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의 해안침식은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가 동반되는 겨울철에 특히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침식우심률 64.7% 전국 최고치
해수면 상승에 가속화 대책 시급

강원도 동해안 바닷가의 겨울철 해안침식이 해마다 심각해지고 있지만 대책 마련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다.
3일 찾은 강릉 연곡해변에서는 거센 겨울 파도가 백사장을 깎아내리며 직각에 가까운 해안절벽이 형성돼 있었다. 인근 솔향기캠핑장을 찾은 방문객들이 겨울바다를 즐기고 있었지만, 침식으로 생긴 해안절벽은 붕괴 위험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연곡해변 남쪽에 위치한 하평해변 역시 침식이 심각했다. 계절적으로 파고가 높아지는 겨울철 파도가 백사장을 넘어 해안도로 옹벽까지 타격하고 있었다. 사천, 사근진, 경포, 강문해변 등 강릉 지역 주요 해변 전반에서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으며, 염전해변 역시 해안침식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릉시는 연안정비사업을 통해 해안침식 대응에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연곡지구에서 연안 보전 시설물 설치 공사를 추진 중이며, 올해는 강문~송정지구 연안정비사업 예산이 편성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강릉을 비롯한 동해안 지역의 해안침식은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가 동반되는 겨울철에 특히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2024년 연안침식 실태조사 종합보고서’에 따르면 강원도는 조사 대상 102곳 가운데 침식등급 A(양호)는 4곳에 불과했다.
B(보통)는 32곳, C(우려)는 56곳으로 가장 많았고, D(심각)는 10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3년 대비 C등급이 9곳, D등급이 4곳 증가한 수치다.
강원도의 침식우심률은 64.7%로 전국 11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이어 경북 54.5%, 제주 50.0%, 충남 45.2% 순이었다.
본지 분석 결과 강릉에서는 소돌, 하시동, 염전해변 3곳이 D등급을 받았다. 속초는 영랑·등대·청호해변 3곳, 양양은 동산해변 1곳, 동해는 하평해변 1곳, 삼척은 장호·임원해변 2곳이 각각 침식 심각 단계로 분류됐다.
동해안은 해수면 상승 영향까지 겹치며 연안침식이 더욱 가속화되는 추세다.
국립해양조사원이 전국 연안 21개 조위관측소의 장기 관측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36년간(1989~2024년) 해수면은 연평균 약 3.2㎜씩 상승해 총 약 11.5㎝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안의 해수면 상승률은 연평균 3.0~3.6㎜ 수준이다.
#동해안 #강원도 #해안침식 #겨울철 #연안정비사업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권성동 1심 실형…도 정치권 공방 속 지선 파장 촉각 - 강원도민일보
- “버티면 지원금” 강원 인구감소지역 12곳 ‘청년 근속’에 돈 얹는다…도약장려금 개편 - 강원
- 혈세낭비 지적받던 함평 ‘황금박쥐상’ 금값 고공행진에 가치 재조명…지금 가격은? - 강원도
- ‘속초아이’ 철거되나…법원, 개발행위허가취소처분 취소 청구 기각 - 강원도민일보
- 제2 인생 정선서… 수도권 5060 사로잡은 ‘기본소득’ - 강원도민일보
- ‘탈세 꼼수’ 대형 베이커리카페 실태조사 한다 - 강원도민일보
- “설악산에 유리다리 생겼나?”…국립공원 가짜뉴스 주의 당부 - 강원도민일보
- [기자 체헐리즘 체감 on道] 1.무연고자의 마지막 길 - 강원도민일보
- “맹추위에도 웨이팅 전쟁” 강릉지역 맛집 인기몰이 - 강원도민일보
- ‘두쫀쿠’가 뭐길래… 강원지역 카페 너도나도 판매 열풍 - 강원도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