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쿠시, 카리에 맞섰지만… '정지윤' 없는 현대건설, '자네테' 없는 정관장 3-0 완파→2위 복귀[대전리뷰]

[대전=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현대건설이 정관장을 6연패에 빠뜨리며 5라운드 반등을 알렸다.
현대건설은 31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진에어 2025~2026시즌 V리그 여자부 5라운드 첫경기 정관장과의 원정경기에서 세트스코어 3대0(25-21, 25-21, 25-15)의 완승을 거뒀다.
현대건설은 15승 10패, 승점 45점을 기록하며, 흥국생명(14승11패, 45점)에 잠시 내줬던 2위 자리를 되찾아왔다. 올시즌 정관장전 5전 전승행진을 이어갔다.



정관장 고희진 감독은 지난 경기 전 이마를 다친 자네테에 대해 "훈련을 아예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복귀 후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도 시간이 필요한 만큼 2월 중순까지 공백이 불가피하다.
차 없는 정관장과 포 없는 현대건설. 외국인 선수가 없는 정관장이 더 치명적이었다.
고희진 감독이 내놓은 승부수는 '스피드 배구'다. 리시브가 흔들리는 상황에서도 한템포 빠른 공격으로 정면 승부를 펼치겠다는 의지. 최서현을 먼저 투입한 고 감독은 "서현이의 컨디션이 조금 더 나아 보이더라. 조금 더 빠르고 과감한 토스를 주문했다"고 며 "서현이의 토스가 이선우나 인쿠시에게 잘 배달된다면 상대가 예상치 못한 전개가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1세트 초반에는 속공이 먹혔다.
박은진의 속공으로 첫 득점을 올린 정관장은 상대 미스와 정호영의 오픈, 이선우 블로킹, 박혜민 서브 에이스 등으로 8-4로 앞섰다. 이선우가 퀵오픈을 잇달아 성공시키며 리드를 유지했지만 고질인 리시브가 불안해지면서 공격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현대건설은 상대 범실을 틈타 카리 이예림 자스티스의 공격이 불을 뿜으며 세트 중반부터 리드를 잡은 뒤 양효진의 블로킹으로 25-21을 만들며 1세트를 가져왔다.
1세트를 승리한 현대건설은 2세트에 정관장의 리시브 불안을 적극 공략하며 앞서갔다.
정관장이 박은진 블로킹과 인쿠시 퀵오픈으로 10-7까지 추격했다. 양측 벤치의 두차례에 걸친 비디오판독 끝에 정관장의 안테나 반칙과 현대건설의 포터치 아님 판정으로 11-7이 되면서 정관장의 추격 동력이 끊겼다. 현대건설은 김희진의 서브에이스에 이어 상대범실을 틈 타 17-11까지 점수 차를 벌렸다. 정관장은 상대적 우위에 있던 블로킹과 속공으로 포기하지 않고 3점 차까지 추격했지만, 리시브 불안을 극복하지 못했다. 2세트도 현대건설이 25-21로 가져왔다.
흐름을 가져온 현대건설은 3세트 역시 카리와 이예림의 공격과 김희진의 블로킹을 앞세워 리드를 이어갔다. 결정적인 순간마다 카리의 공격을 앞세워 끝까지 리드를 지켰다.
주포 카리는 양 팀 합계 최다인 21득점으로 외국인 선수 불균형 속 존재감을 발휘했다. 이예림도 11득점으로 힘을 보탰다. 양효진도 8득점에 43.75%의 높은 공격성공률로 자스티스(10득점)와 함께 공격 다변화를 이끌었다.
정관장은 홈팬들 앞에서 사력을 다해 몸을 날리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추격전을 펼쳤다. 인쿠시의 퀵오픈과 최서현의 서브에이스로 9-11까지 추격했다. 하지만 끝까지 리시브 불안 속 외국인 선수 불균형을 극복하지 못한채 연패탈출에 실패하고 말았다. 인쿠시는 상대 카리에 맞서 외국인 선수 역할을 하며 팀 내 유일하게 두자리 수 득점(10점)을 올리며 공격을 이끌었지만 팀 패배로 빛이 바랬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故 김영희, 화장실서 넘어져 목뼈 골절 후 별세..오늘(31일) 3주기
- 女가수 "부모·동생 모두 지적장애"..40년 전 떠난 친모 찾다 눈물
- 톱스타 부부, 미라화된 상태로 사망..저택 1년 만에 90억에 팔려
- 김승수, 박세리와의 '결혼설' 가짜뉴스에 "AI가 동영상 짜깁기 너무 잘해" ('사랑을 처방해 드립니
- 박시은♥진태현, "왜 성인만 입양하냐" 오해에 "자연스럽게 인연 이어진 것"(남겨서뭐하게)
- 女가수 "부모·동생 모두 지적장애"..40년 전 떠난 친모 찾다 눈물
- 박시은♥진태현, "왜 성인만 입양하냐" 오해에 "자연스럽게 인연 이어진 것"(남겨서뭐하게)
- 김승수, 박세리와의 '결혼설' 가짜뉴스에 "AI가 동영상 짜깁기 너무 잘해" ('사랑을 처방해 드립니
- 톱스타 부부, 미라화된 상태로 사망..저택 1년 만에 90억에 팔려
- 브루스 윌리스, 치매 인식 못하는 상태..아내 “축복이자 슬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