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불안퇴치법 '심신안정 코어'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먼센스] 우리는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과 변동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사회·경제적 불안, 정보의 홍수, 관계의 복잡성은 보이지 않는 파도처럼 일상의 중심을 뒤흔들고 있으며 불안과 스트레스는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생태계의 한 축이 됐다.
왜 우리는 심신 안정을 갈망할까?



끊임없는 경쟁은 몸은 피곤하지 않아도 머리가 쉬지 못하는 인지적 피로를 쌓이게 했고, 소셜 미디어를 통한 비교 문화와 관계의 확장은 자기검열을 심화하게 만들었다. 또 경제 및 사회의 불안정은 미래를 불확실하게 만들면서 불안을 더 키웠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의 소비 행태는 평온한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심신 안정으로 향했다. 마음 챙김과 명상, 요가, 뜨개질, 디지털 디톡스로 정신적 쉼을 추구하고, 일기 쓰기나 기록 활동, 독서 모임 등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 일상에 안정감을 부여했다.
아로마테라피나 사운드테라피, 스트레스볼, 다도, 콜드플런지 등 감각에 집중하는 방식이 웰니스 카테고리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엔 K사주나 운세, 풍수지리처럼 보이지 않는 영역이 글로벌 심신 안정 트렌드로 떠올랐다. 그저 미래를 맞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심리적 리듬을 들여다보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다.



심신 안정 코어는 행동뿐 아니라 체험과 도구로 확장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을 낮추고 자신의 마음과 몸, 환경을 조율하려는 움직임이 보다 감각적인 방법으로 소비 흐름 전반을 이끌고 있다.



삶에 직접적인 도움은 없지만 나쁜 기운을 미리 막아준다거나 생각 없이 만지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갖고 있는 것만으로도 소소한 만족감을 선사하는 아이템이 일상 속 웰니스로 자리잡고 있다. 생각보다 심신 안정 코어 아이템의 효과는 크다. 책상 위, 침대 옆, 가방 속에 두는 것만으로 마음의 속도를 낮추고 내면의 평화를 도울 것이다.
김지은 기자 a051903@ilyo.co.kr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