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양'영'화] "당나귀도 출연료 10만원" 시골 마을 전체가 드라마 세트장 '변신'

배인선 2026. 1. 24. 06:0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허난성 위안차오춘에 몰려오는 숏폼드라마 제작팀
마을주민이 엑스트라…닭·당나귀·황구도 출연료 받아
마을 수입의 1/5 창출…숏폼드라마로 '돈방석'
 
중국 허난성 위안차오춘에서는 매년 30편 이상의 숏폼 드라마가 촬영되고 있다. [사진=웨이보]

중국의 한 유서깊은 시골 마을이 중국 숏폼 드라마(길이가 짧은 드라마) 촬영 세트장으로 변신해 화제다. 마을 주민은 물론 동네에서 키우는 당나귀, 오리, 닭까지도 출연료를 받고 엑스트라로 출연한다. 최근 중국 숏폼 드라마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이 시골 마을도 돈방석에 앉았다. 

화제의 주인공은 중국 허난성 덩펑시에 위치한 위안차오촌이다. 명·청 나라때부터 600년 역사를 자랑하는 고촌(古村 오래된 마을)인 이곳엔 모두 380가구 주민이 살고 있다.  중국 전통 마을 목록에도 등재돼 중국 국가 AAA급 관광지로도 개발됐다.

중국 다허바오에 따르면 2023년 숏폼 드라마가 이곳서 처음 촬영된 이후 점점 더 많은 드라마 제작팀이 이곳을 찾아 촬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성공을 거둬 금의환향하는 날(功成名就時衣錦還鄉日)'이라는 제목의 드라마는 3000만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했다.

특히 허난성은 숏폼 드라마 산업 기지로 발달하면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위안자오춘은 사실상 업계에서 알아주는 ‘천연 영화 세트장’으로 떠오른 것. 

현재 이곳에서 매년 30편 이상의 중국 숏폼 드라마가 촬영되고, 관련 수입이 마을 전체 수입(약 400만 위안)의 5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엑스트라 출연료로 100위안(약 2만원)을 받는 것은 물론, 당나귀가 500위안, 심지어 동네 황구는 600위안까지 받고 숏폼 드라마에 출연할 정도다. 

마을 당지부 서기인 류씨는 다허바오를 통해  "마을 건물, 낡은 농기구까지도 모두 드라마 제작팀에 대여해 주고 있다"며 "과거엔 일자리를 찾기 위해 마을을 떠났던 청년들이 최근 들어 숏폼 드라마 촬영이 잦아지면서 다시 고향으로 돌아와 드라마 제작 스태프나 엑스트라로 일하며 안정적인 수입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60~100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숏폼 드라마는 편당 길이가 30초~2분으로 짧다. 빠른 전개와 세로형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된 형식이 특징으로, 모바일 중심으로 생활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 젊은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드라마'라고 불릴 정도로 재벌·복수·환생·막장 로맨스 등 자극적이고 다소 과장스러운 전개가 특징이다.

현재 중국 내 숏폼 드라마 시청인구만 약 7억명. 중국 인구 2명당 1명은 본다는 이야기다. 중국 신화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숏폼 드라마 시장 규모는 900억 위안(약 18조6400억원)으로, 전년보다 30% 넘게 팽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