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의 섬뜩한 예언…“5년 뒤 AI가 인간보다 똑똑해진다”

김혜인 디지털팀 기자 2026. 1. 23. 08: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보스 포럼을 "선출되지 않은 정부"라 비난했던 일론 머스크가 처음으로 행사에 참석해 AI 장밋빛론을 펼쳤다.

그는 "내년 말 휴머노이드 로봇 판매"와 "5년 내 AI가 인류 지능을 초월할 것"이라며 거침없는 자신감을 보였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블랙록 회장이자 WEF 임시 공동의장인 래리 핑크와 대담을 진행하며 "내년 말쯤이면 일반 대중에게 휴머노이드 로봇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로봇이 인간보다 많아질 시대 온다”
다보스서 기술 낙관론 피력…휴머노이드 로봇·AI·에너지 청사진 공개

(시사저널=김혜인 디지털팀 기자)

22일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연합뉴스

다보스 포럼을 "선출되지 않은 정부"라 비난했던 일론 머스크가 처음으로 행사에 참석해 AI 장밋빛론을 펼쳤다. 그는 "내년 말 휴머노이드 로봇 판매"와 "5년 내 AI가 인류 지능을 초월할 것"이라며 거침없는 자신감을 보였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블랙록 회장이자 WEF 임시 공동의장인 래리 핑크와 대담을 진행하며 "내년 말쯤이면 일반 대중에게 휴머노이드 로봇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가 이미 공장 내 단순 업무에 일부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말까지 옵티머스가 "보다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상용화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또 "매우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 그리고 폭넓은 기능이 확보됐다고 확신할 때" 일반 소비자 판매를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로봇공학과 AI를 "모두를 위한 풍요로 가는 길"이라고 표현하며 "이 기술들이 세계적 빈곤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로봇 대량 생산이 가능해질 경우 "로봇이 인간보다 더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Full Self-Driving)와 관련해서는 "유럽에서 다음 달 감독형 FSD 승인을 기대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비슷한 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I 발전 속도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견해를 내놨다. 그는 "올해 말쯤 인간보다 더 똑똑한 AI가 등장할 것이며 늦어도 내년에는 그렇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2030년이나 2031년, 즉 지금으로부터 약 5년 뒤에는 AI가 인류 전체보다 똑똑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재생에너지 관련 논의에서도 머스크는 강한 의견을 드러냈다. 그는 "유타, 네바다, 뉴멕시코의 작은 지역만으로도 미국 전체 전력 수요를 충당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다만 태양광에 대한 관세 장벽이 너무 높아 보급의 경제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 시절의 높은 관세 정책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됐다.

머스크는 대담을 마무리하며 "사람들이 내게 '화성에서 죽고 싶냐'고 묻는데, '그렇다. 다만 충돌로 죽고 싶지는 않다'고 답한다"고 말해 현장의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그는 이번이 첫 다보스 포럼 참석으로 이전에는 포럼을 공개적으로 비판해왔다. 머스크는 지난해 다보스 포럼을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선출되지 않은 세계 정부가 되어가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