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홀린 K-컬처…‘CES 혁신상’ 7건 쾌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6'에서 코카(KOCCA) 공동관을 운영하며 813건에 달하는 기술 시연 및 비즈니스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콘진원은 이번 'CES 2026' 기간 중, 코카 공동관을 통해 총 2,584명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813건에 달하는 기술 시연 및 비즈니스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6’에서 코카(KOCCA) 공동관을 운영하며 813건에 달하는 기술 시연 및 비즈니스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콘진원은 이번 ‘CES 2026’ 기간 중, 코카 공동관을 통해 총 2,584명의 방문객을 유치하고, 813건에 달하는 기술 시연 및 비즈니스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이번 공동관에는 △한국방송공사(KBS) △툰스퀘어 △씨지픽셀스튜디오 △마케톤 △케이시크 △에이치투시티랩 △웨스트월드 △큐빅셀 △주식회사 닷 △엑스바디 △오디오가이 △페이크아이즈 △이모션웨이브 등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R&D) 성과를 보유한 13개 연구개발기관이 참가했다. 이 중 12개 기관은 전시 참여, 1개 기관은 사업자 연계(비즈니스 매칭)에 집중해 실질적인 해외 시장 판로를 모색했다.
전시 기간 동안 공동관은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최신 기술 트렌드를 집약적으로 선보였다. 참가한 연구개발기관들은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 플랫폼 △가상 인간 기술 △홀로그램·공간음향·전자 점자 디스플레이 등 콘텐츠와 첨단 기술이 융합된 혁신 모델을 제시하며, 해외 시장 진출과 사업 협력 가능성을 모색했다.
콘진원은 이번 참가를 기점으로 수출 및 투자의향서(MOU) 20건 체결을 목표로 삼고, 글로벌 비즈니스 연계망을 강화했다.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은 7개 기관은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현장에서는 381회의 기술 솔루션 시연과 더불어 기술상담(215건)·수출(48건)·구매(37건)·협력(23건)·투자(11건) 등 심도 있는 상담이 진행됐다. 98건의 후속 상담까지 예정돼 성과의 지속성을 확보했다.
콘진원은 CES 2026 공동관 운영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현지 네트워킹 행사인 ‘K-컬처 테크 커넥트 2026’을 개최했다. 이를 통해 우리 문화기술의 연구개발 성과의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하고, 해외 자본과의 실질적인 투자 연계를 본격화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연구개발기관의 해외 진출과 대규모 투자 유치를 견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현장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투자과, 콘진원 부설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LA 한국문화원 등 주요 정책 관계자를 비롯해 아마존(AWS), 오디세이 벤처스, 키스톤 브릿지, 킴벤처러스 등 글로벌 투자사, 기술 사업화 전문가를 포함한 40여 명의 핵심 인사들이 집결해 실질적인 기술 협력과 사업화 모델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미선 기자 already@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은방 여성 업주 살해 ‘42세 김성호’ 머그샷 신상공개
- “경찰 못 믿겠다, 내 사건 왜 각하해?”…소 타고 경찰서 나타난 60대
- ‘나나 집 강도상해’ 30대 “흉기 없었고 구타만 당했다” 주장
- 어깨 만지고 포옹하고…‘이틀간 여성 12명 공포의 추행’ 30대 구속
- "두쫀쿠, 가? 말어?"… 계산기 두드리는 대형 베이커리
- 티빙, UFC 단독 생중계…25일 ‘게이치 vs 핌블렛’ 맞대결
- 북한서 바다 건너온 멧돼지?…소청도 출몰 두달여 만에 사살
- “술 좋아해 음주운전 실수” 자필 사과문 공개한 ‘흑백2’ 임성근 셰프
- ‘차세대 배그’ 찾는 크래프톤, 체코 계열사 정리하고 개발 포트폴리오 정비
- 스페인 고속열차 정면충돌…최소 21명 사망·100여명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