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빅샷 68명, 디지털자산 미래 논한다

이종화 기자(andrewhot12@mk.co.kr), 안갑성 기자(ksahn@mk.co.kr), 최근도 기자(recentdo@mk.co.kr) 2026. 1. 18. 17: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빅샷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지털 자산의 미래를 논의할 제1회 월드크립토포럼(WCF)이 다음달 10~11일 서울에서 열린다.

'금융과 디지털 자산의 융합'이라는 주제처럼 이번 포럼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한 디지털 자산은 물론 실물연계자산(RWA)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결합될 미래의 디지털 금융을 다룬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10~11일 월드크립토포럼
주요 참석연사 명단 2차 공개
스테이블코인 활용 전망부터
블록체인 인프라 확장 등 논의
에릭 트럼프 기조연설 나서

◆ 월드크립토포럼 ◆

글로벌 빅샷들이 한자리에 모여 디지털 자산의 미래를 논의할 제1회 월드크립토포럼(WCF)이 다음달 10~11일 서울에서 열린다. '금융과 디지털 자산의 융합'이라는 주제처럼 이번 포럼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한 디지털 자산은 물론 실물연계자산(RWA)이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결합될 미래의 디지털 금융을 다룬다. 이를 위해 북미와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중동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68명의 연사가 행사장인 서울 영등포구 페어몬트앰배서더호텔을 찾는다.

현재 전 세계 디지털 자산시장은 미국이 주도하고 있다. WCF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차남 에릭 트럼프 월드리버티파이낸셜(WLFI) 공동창업자를 비롯해 벤처캐피털(VC), 자산운용사 등 미국계 '금융 공룡'의 책임자가 대거 연사로 참여한다.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VC인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의 앤서니 앨버니지 크립토 분야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스테이블코인, 디지털 자산 결제 및 RWA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소개한다. a16z는 디지털 자산을 포함해 핀테크, 인공지능(AI) 등 신성장 분야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실리콘밸리 소재 VC다.

속도, 확장성을 강점으로 밈코인 시대를 열고 개인 투자자들의 블록체인 접근성을 높인 솔라나의 루인 아시아·태평양(APAC) 총괄은 기관 도입 전략에 대해 논한다.

실제 세계 데이터를 블록체인상에 입력해 정보 신뢰성을 높이고 있는 프로젝트인 체인링크에선 니키 아리야싱헤 아태·중동 총괄이 참여한다. 그는 탈중앙화금융(디파이)과 전통 금융, 디지털 금융이 어떻게 융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망을 공유한다.

전 세계 최대 디지털 자산 거래소 바이낸스에선 니룬 푸왓타나누쿤 걸프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가 WCF 무대에 선다. 그는 지노 다케시 바이낸스 일본 지사장과 아시아 지역의 규제 대응법을 논할 전망이다. 특히 바이낸스가 지난해 한국 거래소 '고팍스'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한국시장에 대한 비전 공개가 기대된다.

디지털 자산 관련 펀드를 대거 출시한 그레이스케일에선 강인구 수석부사장(SVP)이 연사로 참여한다. 강 부사장은 지수개발사 인딕스(Indxx)의 폴 스타키 최고매출책임자(CRO)와 함께 연사로 나서 월가에서 쏟아지는 디지털 자산 상품의 트렌드를 소개한다. 그레이스케일은 디지털 자산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물론 시가총액 5위권 가상자산을 담은 포트폴리오 ETF인 'GDLC'를 선보였다.

무역 데이터, 문서, 자산을 블록체인에 연결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된다. 독일 기반 프로젝트인 아이오타(IOTA)의 도미니크 스키에너 공동창업자는 무역 데이터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국경을 넘어 옮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안드리아맘피아다나 마헤파 딤비니리나 마다가스카르 디지털개발·우정·통신부 장관은 바이디 시 투레 월드뱅크 디지털전문관과 세션에 나선다. 그는 인프라스트럭처가 부족한 마다가스카르에서 블록체인이 바꾸고 있는 농업 및 행정에 대해 소개한다. 이 세션에는 블록체인 인프라 기업 DSRV의 김지윤 대표도 참여해 현지에서 진행 중인 파일럿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월드크립토포럼(WCF)은 오는 23일(금)까지 홈페이지(wcforum.mk.co.kr)에서 등록(49만원·부가가치세 포함)할 수 있습니다. 문의 (02)2000-5427

[이종화 기자 / 안갑성 기자 / 최근도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