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대 AI' 첫 탈락팀 네이버·NC…"네이버는 독자성 부적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가대표 인공지능(AI) 개발 사업 첫 탈락팀이 네이버와 NC로 결정됐다.
네이버는 벤치마크, 전문가 및 사용자 평가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았으나 논란이 됐던 독자성 부문이 탈락 요인이 됐다.
5개 정예팀으로 선정된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 연구원 중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가 탈락 대상으로 선정됐다.
벤치마크, 전문가, 사용자 평가에서 기준을 만족한 곳은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SK텔레콤, 업스테이지 4개팀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국가대표 인공지능(AI) 개발 사업 첫 탈락팀이 네이버와 NC로 결정됐다. 네이버는 벤치마크, 전문가 및 사용자 평가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았으나 논란이 됐던 독자성 부문이 탈락 요인이 됐다. 정부는 네이버를 탈락자로 정하며 오픈소스 모델 차용 시 레퍼런스 고지 등 라이선스 정책을 준수해야 한다는 단서를 명확히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15일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5개 정예팀으로 선정된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NC AI △LG AI 연구원 중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가 탈락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 1차 단계 평가는 벤치마크, 전문가, 사용자 평가를 진행해 △AI 모델 성능과 실제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 모델 크기 등 비용 효율성, 국내외 AI 생태계 파급효과 등을 포함한 △사용성·파급효과 등을 종합 평가했다.
벤치마크 평가 점수는 LG AI 연구원은 33.6점(40점 만점)으로 최고점을 얻었다. 전문가 평가에서도 LG AI 연구원이 35점 만점 중 31.6점의 최고점을 기록했다. 사용자 평가 역시 LG AI 연구원이 25점 만점 중 25점 최고점을 받았다.
벤치마크, 전문가, 사용자 평가에서 기준을 만족한 곳은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SK텔레콤, 업스테이지 4개팀이다. NC AI는 기준을 만족하지 못해 탈락팀으로 결정됐다.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업의 경우 점수는 합격선을 넘었으나 독자성 기준 부적합을 이유로 결국 탈락이 결정됐다.
정부는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을 탈락자로 선정하며 '프롬 스크래치'는 해외 모델 미세조정(파인튜닝)으로 개발하는 건 포함되지 않는다는 방침을 다시 강조했다. 또 오픈소스 모델을 차용했을 때 레퍼런스 고지를 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도 제시했다.
다만 2차 평가 대상 기업을 4곳으로 맞춰야 하는 만큼 탈락팀을 포함해 다른 기업들을 대상으로 1개 사업자를 추가 선정할 방침이다. 평가 점수는 합격선을 넘었던 네이버클라우드 컨소시엄 역시 추가 공모에 도전하는 게 가능하다.
K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혼한 친언니, 애 둘 맡기고 남자 만나…부모는 '속이 오죽하겠냐' 두둔"
- 박나래 차에서 '19금 행위'?…"입증 자료 없어, 연예계 복귀 걸림돌 아냐"
- "여기 임대아파트 맞나요"…파주 LH 단지 주차장 S클래스·G80 등 '빼곡'
- "야하게도 입어봤지만"…늦깎이 결혼한 50대 남편, 침대서도 서툴러 답답
- "음주운전을 술자리 분위기로 고백한 임성근, 치밀한 각본" 저격한 곽정은
- 59세에 시험관 시술로 아들 낳은 여성 "큰딸 해외에 살아 외로웠다"
- '폐섬유증 투병' 유열 "작년 7월 이식 수술, 회복 좋은 상태"
- "판빙빙·호날두·샤키라 이어 6번째"…차은우, 탈세 200억 '월드클래스'
- 안선영 "전세금 빼 아이 대치동 돌리는 이유?…걸러진 사람 만날 기회"
- 해외여행 중 사망한 男…보험금 노린 사이코패스 친구의 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