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공수특전단 SAS는 ‘대테러 부대의 아버지’… 특수전 기본개념 성립시켜[Who, What, Why]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외 다른 국가들도 대테러전·대게릴라전 등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최정예 특수작전부대들을 운용하고 있다.
미군을 제외한 특수부대 중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부대는 영국 육군의 '공수특전단'(SAS)이다.
'대테러 부대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SAS는 특수작전부대의 기본 개념을 성립시킨 현대 특수부대의 시조격으로 평가받는다.
사예렛 마트칼은 1957년 창설돼 정찰을 포함해 대테러·암살·인질 구출·휴민트 등 각종 특수작전을 수행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헌병대 산하 ‘GIGN’
이스라엘 ‘사예렛 마트칼’ 부대
미국 외 다른 국가들도 대테러전·대게릴라전 등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최정예 특수작전부대들을 운용하고 있다.
미군을 제외한 특수부대 중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부대는 영국 육군의 ‘공수특전단’(SAS)이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인 1941년 창설된 SAS는 전쟁이 끝난 1945년 해체됐다가 2년 만에 부활했다. ‘대테러 부대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SAS는 특수작전부대의 기본 개념을 성립시킨 현대 특수부대의 시조격으로 평가받는다. 실제 이번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작전을 성공시킨 미국의 델타포스도 SAS를 본떠 창설됐다. SAS가 활약한 대표적인 작전으로는 1980년 런던 주재 이란대사관에서 벌어진 인질극을 진압한 ‘님로드 작전’이 있다.
프랑스에는 최정예 대테러 특수부대인 ‘지젠’(GIGN)이 있다. 프랑스 헌병대 산하 부대인 지젠은 1970년대 초 서독에서 팔레스타인 테러조직이 이스라엘 올림픽 선수단을 납치·살해한 뮌헨 올림픽 참사 사건을 계기로 1974년 창설됐다. 이후 지젠이 프랑스 내부와 아프리카 등지에서 대테러, 인질 구출, 요인경호 임무를 수행해왔다. 지젠이 투입됐던 가장 유명한 사건은 에어 프랑스 8969편 납치 사건이다. 당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대원 4명에 의해 납치된 항공기는 목적지인 파리로 가기 전 급유를 위해 마르세유 공항에 착륙했는데, 프랑스는 20여 분간 진행한 작전 끝에 아군 사망자 없이 테러범 전원을 사살하는 데 성공했다.
뛰어난 정보전으로 유명한 이스라엘에는 ‘사예렛 마트칼’이라는 특수작전부대가 있다. 이스라엘군 군사정보국 소속 직할 부대인 사예렛 마트칼의 명칭은 히브리어로 정찰대(사예렛)와 총참모부(마트칼)를 합친 것이다. 사예렛 마트칼은 1957년 창설돼 정찰을 포함해 대테러·암살·인질 구출·휴민트 등 각종 특수작전을 수행해 왔다. 특히 사예렛 마트칼은 이스라엘 정치권에 진출한 고위 공직자를 여러 명 배출한 부대로 유명하다. 베냐민 네타냐후 현 이스라엘 총리, 에후드 바라크 전 총리, 나프탈리 베네트 전 총리 등 3명의 전·현직 총리가 이 부대 출신이다.
박상훈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부남 직원과 ‘러브호텔’ 간 女시장, 또 당선”[아하일본]
- 10.3% 올려주겠다는데… ‘12.85%+α’ 고집하는 서울버스노조
- 7000대 버스 ‘올스톱’… 빙판길 걸어 지옥철 타고 ‘꾸역꾸역 출근’
- “내 가슴에서 빛이?”…가슴 성형 후 불 비추자 생긴 일 공유 SNS서 ‘화제’
- “대머리였어?” 첫날밤 가발 쓴 남편에 시댁까지 고소한 女[아하인도]
- 현금 1890만원 신문지 싸서 보관했다 ‘이렇게 됐다’…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을까?
- ‘새벽 기습 발표’ 국힘, 한동훈 제명…韓 “민주주의 지키겠다”
- ‘녹색 불상’에 4년간 매일 지극정성 기도했는데, 알고 보니 정체가…
- “이혼하기로 했다” 말 믿고 유부녀와 교제했는데…30대男 상간 소송 위기
- [속보]특검, 윤석열 사형·김용현 무기징역·노상원 30년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