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지사 후보 자격심사 신청 ‘0명’…유불리 정치셈법 복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3 지방선거를 약 5개월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 자격심사에 돌입하면서 여권의 강원지사 선거 분위기가 조기 점화되는 분위기다.
다만, 강원지사 예비후보자자격심사에 신청한 여권내 인사는 없지만, 이를 두고 여러 정치적 해석이 나오고 있다.
13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최근 강원 등 전국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선거구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를 대상으로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신청 공모를 진행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 수석 사퇴 시기 ‘1말 2초’ 전망
대상자 이광재 미신청 해석 분분

6·3 지방선거를 약 5개월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 자격심사에 돌입하면서 여권의 강원지사 선거 분위기가 조기 점화되는 분위기다.
다만, 강원지사 예비후보자자격심사에 신청한 여권내 인사는 없지만, 이를 두고 여러 정치적 해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철원 출신 우상호 청와대 정무수석이 강원지사 선거 출마 의사를 분명히 밝히면서 수석직 사퇴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권 안팎에선 우 수석 사퇴 시기를 ‘1말 2초(1월 말~2월 초)’로 전망하고 있는 흐름이다.
13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최근 강원 등 전국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선거구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를 대상으로 ‘예비후보자 자격심사’ 신청 공모를 진행했다.
강원도지사 예비 자격심사를 신청한 후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우 수석은 공직 수행으로 당적을 유지할 수 없었던 만큼 이번 예비 자격심사 기간 대상자는 아니다.
예비자격심사는 제9회 지선 광역단체장 선거에 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하는 현역 국회의원, 현역 단체장을 포함한 모든 후보자가 받아야 하는 심사다. 민주당에 따르면 관할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예비후보자자격심사위원회의 자격을 얻어야하고, 이를 어길시 공천심사 거부 및 당규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예비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가 실시하는 예비 자격심사를 먼저 받지 않고, 공천관리위원회에 곧바로 후보자로 신청할 경우 ‘정밀심사’ 대상자로 분류된다.
즉, 복수의 후보가 공천 심사를 받게 된다면 예비 자격심사를 받지 않은 후보는 페널티를 받는다.
‘본선 주자’ 확정까지는 아직 여러 절차가 남아 있는 단계다. 여권에서는 이같이 당에서 정한 규칙을 비롯, 지역 여론 및 정치적 이해관계 등 각종 대내외적인 요소들을 놓고 유불리 셈법이 한창이다.
청와대에서 근무 중인 우상호 수석은 공직 수행에 따라 이번 예비 자격심사 기간 대상자에선 제외됐다.
반면, 지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광재 전 지사는 대상자가 될 수 있지만 신청은 하지 않아 이를 두고도 여러 해석이 나온다.
우 수석이 공직 사퇴 후, 지사 선거에 출마하게 되면 당내에선 추가 심사가 진행된다. 공직 사퇴에 따른 심사여서 패널티는 받지 않는다.
#자격심사 #유불리 #정치셈법 #민주당 #예비후보자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떠나는 우상호 “청와대·정당 소통 유지한 시간, 큰 보람” - 강원도민일보
- 일명 ‘계엄령 놀이’ 양양 공무원 오늘 첫 공판…“반성하고 있다” - 강원도민일보
- 강원 코인거래 비중 전국 1위, 자산 점프업 열망에 공격 투자 - 강원도민일보
- 원주 ‘택배기사 위장 침입’ 40대 살해한 20대 구속 - 강원도민일보
- 제2 인생 정선서… 수도권 5060 사로잡은 ‘기본소득’ - 강원도민일보
- “지방선거의 해 밝았다” 차기 시장·군수 140여명 도전장 - 강원도민일보
- 강원 모 카페에서 황당한 일(?)...“핸드크림 발랐다고 퇴장 요구” - 강원도민일보
- 미소 짓던 尹, 사형 구형하자 헛웃음…방청석선 욕설과 폭소 - 강원도민일보
- 원주시 ‘삼양불닭로’ 생겼다… 첫 명예도로명 탄생 - 강원도민일보
- ‘두쫀쿠’가 뭐길래… 강원지역 카페 너도나도 판매 열풍 - 강원도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