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일본 도착…오후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위해 1박 2일간의 방일 일정을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가진 한일 정상회담에서 "셔틀외교 정신에 따라 다음에는 제가 일본을 방문해야 하는데, 가능하면 나라현으로 가고 싶다"는 뜻을 다카이치 총리에게 전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총리 고향인 '나라'에서 정상회담 개최
한일 정상 간 단독회담, 확대회담, 공동언론발표 예정


【파이낸셜뉴스 서울·오사카(일본)=최종근 성석우 기자】이재명 대통령이 13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위해 1박 2일간의 방일 일정을 시작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공군 1호기를 통해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날 도착 행사에는 우리 측에서 이혁 주일대사 내외, 이영채 주오사카 총영사 내외, 김명홍 재일민단 오사카본부 단장이 이 대통령 내외를 맞았다. 일본 측에서는 에리 아르피야 외무성 대신정무관, 미즈시마 고이치 주한대사, 브누아 뤼로 간사이공항회사 부사장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날 한일 정상회담은 일본 나라현에서 열린다. 이 곳은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이자 지역구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말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가진 한일 정상회담에서 "셔틀외교 정신에 따라 다음에는 제가 일본을 방문해야 하는데, 가능하면 나라현으로 가고 싶다"는 뜻을 다카이치 총리에게 전한 바 있다.
이 대통령과 다카이치 총리는 지난해 APEC 정상회의와 12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이어 세 번째로 만난다.
이 대통령은 이날 나라현 도착 직후 다카이치 총리와 단독·확대회담을 잇달아 갖고 공동언론발표 후 만찬을 진행한다. 14일에는 다카이치 총리와 문화 유적지인 호류지(법륭사)를 방문하는 등 친교 행사를 가질 예정이며, 동포 간담회 등을 소화한 뒤 귀국한다.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3박 4일간 중국을 국빈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한 직후 이뤄지는 방일이어서 한일 셔틀외교의 기틀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과 일본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한일 정상이 이와 관련해 어떤 대화를 나눌지 주목된다. 아울러 양국 간 오랜 쟁점인 과거사 문제가 논의될 것인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와 함께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NHK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수산물 수입 문제가 중요한 의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단기적으로는 어렵겠지만, CPTPP 가입을 위한 협력을 위해서는 하나의 중요한 의제라 적극 논의해 가야 할 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CPTPP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결성해 2018년 출범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이다. 현재 회원국은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멕시코, 칠레,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영국 등 12개국이다.
cjk@fnnews.com 최종근 성석우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선영 "치매 母 사라진 적도…가정 요양 못해" [RE:TV]
- 치매 남편 앞에서 불륜 즐기며 한 말…"모텔비 굳었다"
- '서울대 성악과 출신' 김혜은 "화류계 종사자와 몇 달 붙어 살았다"…왜
- '16세 연하♥' 지상렬에 신동엽 결혼 선물 약속 "차 사줄게"
- 법의학자 "故안성기, 음식물에 기도 폐쇄…암 환자에 흔한 것 아냐"
- 서장훈, "내 외모 신세경급" 女 등장에 깜짝…'한숨'
- 자취 감췄던 오승환 "사고로 6년째 휠체어 생활"
- 마사지사와 호텔 동숙… 법원 "성관계 증거는 부족"
- 김영임 "남편 이상해 순간 손 올라가…경찰 집에 와"
- 싱글맘된 장윤정, 이혼 심경 "아이한테 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