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美 수주 잭팟… 전력설비 뜨겁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전선, 전력설비 업계가 새해부터 연이어 수주 랠리를 이어가며 호황을 예고하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달에만 전선, 전력 설비 업계는 수천억원 규모의 수주 계약을 따내고 있다.
올해 높은 전력설비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회사는 지난해보다 수주 목표치를 더 올려잡았다.
대한전선은 새해 1000억원 규모의 초고압 전력망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S일렉트릭·HD현대일렉트릭 등
수천억원 규모 계약 잇따라 체결

1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달에만 전선, 전력 설비 업계는 수천억원 규모의 수주 계약을 따내고 있다. 지난해 수주 호황에 역대급 실적이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 역시 연초부터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시장에선 전력망 교체는 물론 AI 인프라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가 향후 수년간 이어지며 관련 투자 규모가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지난 2024년 글로벌 전력망 투자비가 3690억 달러 수준으로 이후 투자비가 연평균 5.3%씩 증가해 올해 40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LS일렉트릭은 최근 독일 에너지기업 RWE에 620억원 규모의 초고압 변압기를 공급 계약을 맺었다. 에너지저장장치(ESS)에 필요한 400킬로볼트(㎸)급 제품을 공급하는 내용으로 해당 제품은 LS일렉트릭의 부산공장에서 생산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수주는 지난해부터 물밑 논의를 시작, 올해 초 성과를 내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성과는 불과 며칠 만에 연이어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구자균 LS일렉트릭 회장은 최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에 참석해 지난해 12월 31일에도 북미지역 빅테크로부터 700억원의 수주를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HD현대일렉트릭 역시 이달 미국 내 최대 송전망 운영 전력 회사와 765kV 초고압 변압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수주규모는 986억원 수준이다. 해당 계약은 소수의 유틸리티 기업이 운영하는 초고압 '기간 (backbone)' 송전망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으로, 향후 관련 프로젝트 추가 수주 역시 기대되는 상황이다. 올해 높은 전력설비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회사는 지난해보다 수주 목표치를 더 올려잡았다. 올해 수주 목표는 42억2200만 달러(6조2012억원), 매출 목표는 4조3500억원으로 전년 목표 대비 각각 10.5%, 11.8%씩 높아졌다.
전선 업계도 상황은 비슷하다. 대한전선은 새해 1000억원 규모의 초고압 전력망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부 리버사이드(Riverside) 지역에 230kV급 신규 송전선로를 구축하는 핵심 인프라 사업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주요 전력기기 업체의 매출 중 데이터센터·AI 관련 비중은 약 10%" 수준"이라며 "올해는 데이터센터 향 수주 비중이 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one1@fnnews.com 정원일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 기쁨조, 매년 25명 선발한다…지도자 접대 목적" 탈북 유튜버 증언
- 취침 전 성관계, 숙면 돕는다…여성에게 더 효과적 [헬스톡]
- 서정희 "가슴 전절제 후 복원까지" 유방암 투병기 고백
- "쟤네 언제까지 살까"…윤유선, 결혼식서 들은 충격 질문
- "사람 죽이고 뉴스 나온다"…예고된 전화, 그리고 지옥의 밤[사건의재구성]
- 48세 최정윤, 이혼 4년 만에 5살 연하와 재혼 깜짝 고백…"딸도 많이 좋아해"
- 영동대교에 슈퍼카 방치?…황희찬 측 "악의적 허위 사실, 법적 대응할 것"
- "생활비 500만원 주는데…'양가 명절용돈 10만원도 싫다'는 아내" [어떻게 생각하세요]
- 부여서 실종된 80대 여성, 17시간 만에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30명이 음료 5잔 시키고, 2시간 뒤 나타나" 광화문 스벅 가방 보관소로 쓴 승무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