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법 논의 속도낸다…14일 야당안 논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테이블코인 관련 디지털자산 기본법(2단계 입법)에 대한 국회 논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어 2단계 입법 관련해 디지털자산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종합 토론을 할 계획이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과 금융위는 지난 9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성장전략 국민보고회에 △1분기에 스테이블코인 관련 디지털자산 기본법(2단계 입법) 제정안 처리 △올 하반기에 관련된 각종 법안 개정 등을 추진하는 내용을 포함한 '2026년 경제성장전략'을 보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토스도 논의 참여해 의견수렴
11일 한병도 선출 민주당 “1월까지 여당안”
여야 1분기 본격 논의, 정부 “3월까지 입법”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스테이블코인 관련 디지털자산 기본법(2단계 입법)에 대한 국회 논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이 정부안을 놓고 진통이 계속되는 가운데 야당이 업계 의견을 수렴해 야당안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12일 국회, 업계에 따르면 국민의힘 주식 및 디지털자산 밸류업 특별위원회는 14일 오전 10시30분에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에 위치한 DAXA(디지털자산거래소 정책협의체) 컨퍼런스룸에서 정책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국민의힘 주식 및 디지털자산 밸류업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정무위 김상훈 의원을 비롯해 특위 위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두나무·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등 5대 디지털자산 거래소, DAXA 및 카카오페이, 토스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위의원들은 김재섭·최보윤·김은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표발의한 2단계 입법 법안 관련해 소개하고 업계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어 2단계 입법 관련해 디지털자산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종합 토론을 할 계획이다.

정부는 3월까지 관련 법을 처리할 계획이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과 금융위는 지난 9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성장전략 국민보고회에 △1분기에 스테이블코인 관련 디지털자산 기본법(2단계 입법) 제정안 처리 △올 하반기에 관련된 각종 법안 개정 등을 추진하는 내용을 포함한 ‘2026년 경제성장전략’을 보고했다. 민주당은 지난 11월 당선된 한병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관련 법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민주당 디지털자산태스크포스(TF) 간사인 안도걸 의원은 지난달 22일 TF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안과 의원 입법을 통합해) 1월 중에 여당 법안을 발의하겠다는 당초 계획을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특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14일 스테이블코인 관련 2단계 입법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수렴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훈길 (choigig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아, 택시도 안 잡히네"..한파 속 버스 파업, 시민들 `발동동`
- 7500원 '두바이 붕어빵'까지 '난리'…"없어서 못 먹어요"
- “시장님 사랑해요”…공무원들 낯 뜨거운 아부 경쟁 ‘눈살’
- '코인 100배 수익' 남편…여직원과 불륜 저지르고도 "어쩌라고"[사랑과전쟁]
- "딸 가진 부모, 아들 부모보다 치매 덜 걸린다?"…이유 보니
- 강성연, 이혼 후 열애 공개 "좋은 사람 만나"
- 이재, 한국말로 "엄마, 사랑해"… '케데헌' 2관왕
- “피해자 집 알아”…‘부산 돌려차기男’ 보복 협박 했다가 결국
- 일제 치하, 일본서도 응원한 총파업 [그해 오늘]
- “50만볼트 변환소가 아이들 위협”…하남 주민들, 靑 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