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하루만에…윤석열에 세배했던 인사, 국힘 최고위원에
김도읍 물러난 정책위의장에 '친윤' 정점식
지명직 최고위원에 조광한…"외연확장 도움"
[앵커]
계엄 사과 하루 만에 국민의힘에 '윤 어게인' 윤리위가 출범했습니다. '김건희 찬양' 칼럼으로 논란이 된 윤민우 가천대 교수가 중앙윤리위원장으로 임명됐습니다. 비어 있던 최고위원과 정책위의장 자리에는 '반탄' 그리고 '친윤' 인사가 지명됐습니다.
오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부정선거 음모론과 김건희 씨를 찬양하는 내용을 담은 칼럼을 기고했던 윤민우 가천대 교수를 중앙윤리위원장에 임명하는데, 국민의힘 지도부에서는 아무 이견이 없었습니다.
[최보윤/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최고위원님들이 이의를 제기하시거나, 이분이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최고위에서 나온 바가 없었고요.]
윤 신임 위원장은 임명 직후 입장문을 내고 앞으로 윤리위는 "행위의 법적 책임뿐만 아니라 윤리적, 정치적 책임도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당원 게시판 사건'으로 윤리위에 회부된 한동훈 전 대표를 징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계파색이 옅어 당의 쇄신에 역할을 할 걸로 기대되던 4선 김도읍 의원이 물러난 정책위의장 자리에는 3선 정점식 의원이 지명됐습니다.
검사 출신 정 의원은 '친윤'으로 꼽힙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의원 (2025년 3월 1일) : 정점식 의원님 오셨습니다! {와!}]
윤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에도 참석했습니다.
지명직 최고위원 한 자리는 조광한 남양주 병 당협위원장에게 돌아갔습니다.
민주당에 몸 담았던 호남 출신이라 외연 확장에 도움이 될 거라는 게 국민의힘의 설명이지만,
[2025년 1월 29일 : 대통령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해 1월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윤 전 대통령에게 세배하는 등 최근에는 '반탄' 행보를 보여왔습니다.
장동혁 대표의 쇄신안 발표 하루 전에는 '극우 유튜버' 고성국 씨가 입당하고, 발표 다음날은 바로 '친윤', '반탄' 인사들은 중용하는 모습에 당 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공영수 신승규 영상편집 류효정 영상디자인 최석헌 강아람]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현진 "딸에게는 못 쓸 성희롱 섞인 더러운 문자…스토커에 금융 치료"
- 한국인 납치살해 배후 ‘천즈’ 체포...범죄 소탕작전으로 중국 송환
- "허벅지 안쪽 좀…" 여성 전용 가게 직접 찾아간 할아버지
- 시진핑, 이 대통령에게 ‘전기 자전거’ 선물…‘황남빵’ 답례로는 ‘사과·곶감’ 준비
-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 JTBC·네이버 통해 본다
- [단독] 수방사 "윤석열 체포 협조하라"…55경비단에 ‘공문’
- ‘계엄 가담’ 방첩사 해체 수순…"수사·방첩·보안 기능 분산"
- [속보]검찰, 전광훈 목사 구속영장 청구…‘서부지법 난동 배후’
- ‘사형이냐 무기징역이냐’ 윤석열 구형 앞두고 마지막 회의
- [단독] 쿠팡, 서울 도심 주택가에 ‘대형 물류창고’ 불법 운영…스쿨존 옆에도 버젓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