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얼음장 공기’ 내려온다…최대 5㎝ 폭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주말 전국적으로 대설특보 수준의 많은 눈과 비가 내릴 전망이다.
이밖에 충청권은 1~5㎝, 전라권은 2~7㎝, 울릉도·독도를 비롯한 경상권과 제주도는 1~5㎝의 눈이 내린다.
시간당 1~3㎝ 눈은 바로 앞 건물이나 신호등이 흐릿하게 보일 만큼의 강설로, 이런 눈이 2~3시간 지속하면 도심 교통이 마비될 수 있다.
눈은 12일 오후 수도권과 강원, 충청 등지에 눈비 형태로 내리는 것을 마지막으로 다음주 내내 맑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 전국적으로 대설특보 수준의 많은 눈과 비가 내릴 전망이다. 무거운 눈에 의한 피해와 빙판길, 도로 살얼음 등 안전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8일 기상청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주말인 10~11일 북쪽에서 영하 35도 이하의 강한 찬 공기가 연속해 남하하고 잦은 기압골 통과로 비와 눈, 강풍, 풍랑, 한파를 동반한 날씨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눈이나 비는 10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시작된다. 서해상에서 남서풍을 타고 유입된 습윤한 공기가 북쪽에서 온 찬 공기와 부딪치며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날릴 전망이다. 이때 수도권과 서해안은 비와 눈의 경계지역에 들어가 ‘눈비’ 형태로 내리다 오후부터 눈으로 바뀌는 반면, 기온이 낮은 중부내륙 쪽은 처음부터 눈 형태로 내릴 것으로 보인다.
공상민 예보분석관은 “천둥·번개를 동반하며 시간당 1~3㎝, 일부 5㎝ 안팎의 매우 강한 눈이 내리겠다”며 “미세한 기온 변화에도 강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 최신 기상정보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눈은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10일까지 매우 많은 양이 내릴 전망이다. 9~10일 적설량은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경기 동부의 경우 3~8㎝, 경기 서부와 서해5도는 1~5㎝, 서울·인천은 1~3㎝로 예상된다. 강원 내륙과 산지는 3~10㎝, 강원 북부 내륙과 산지는 15㎝ 이상 눈이 내린다. 이밖에 충청권은 1~5㎝, 전라권은 2~7㎝, 울릉도·독도를 비롯한 경상권과 제주도는 1~5㎝의 눈이 내린다.
특히 강한 눈 구역이 집중되는 시간이 지역마다 다른데, 수도권은 10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대설특보 수준에 가까운 시간당 1~3㎝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는 10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폭설이 올 전망이다. 10일 오후부터는 전라권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눈이 내리는데, 10일 오후부터 밤까지는 전북, 10일 밤엔 광주·전남 지역에 폭설이 내린 뒤 경상 내륙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간당 1~3㎝ 눈은 바로 앞 건물이나 신호등이 흐릿하게 보일 만큼의 강설로, 이런 눈이 2~3시간 지속하면 도심 교통이 마비될 수 있다.
눈은 12일 오후 수도권과 강원, 충청 등지에 눈비 형태로 내리는 것을 마지막으로 다음주 내내 맑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주말인 10~11일 강풍과 한파, 많은 눈, 동쪽 지역을 중심으로 건조한 상태가 지속된다. 해상과 육상의 안전사고, 무거운 눈에 의한 피해와 빙판길, 도로 살얼음 등 도로교통 안전, 화재예방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제주항공 참사, 콘크리트 둔덕 없었으면 다 살 수 있었다
- 김병기 배우자, ‘대한항공 숙박권 보도’ 다음날 보좌진 대동 보라매병원행
- 주말 ‘얼음장 공기’ 내려온다…최대 5㎝ 폭설
- [단독] 쿠팡·김앤장 ‘찰떡궁합’...배달기사 안전교육 외면엔 자문의 힘
- 구형 앞둔 윤석열 “걱정하지 마세요”…김용현 “나는 두렵지 않아”
- 녹용 다 빼먹고…꽃사슴 100마리를 총으로 탕, 탕, 탕
- 민주 신영대·이병진 의원직 상실…판 커지는 6·3 지방선거
- 말해놓고 웃음 터진 윤석열…“계엄 역풍 경고도 안 해주고!” [영상]
- [현장] “하루 3마리”…모슬포항 ‘방어 실종’에 제주 어민 시름
- 차익 40억 ‘로또 청약’ 당첨자 이혜훈…‘무주택자 코스프레’ 갑론을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