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의 킥' 중안부 줄이기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먼센스] 얼굴의 중간 부위를 의미하는 중안부 축소가 동안(童顔)에 도움 된다고 해서 주목받고 있다. 중안부 축소에 도움을 주는 성형 수술, 시술엔 뭐가 있을까?
중안부 짧을수록 어리다고 인식
중안부가 길수록 나이 들어 보인단 건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말이다. 누구든 나이 들면 인중과 코 주변 연부 조직이 중력에 의한 피부 탄력 감소 탓에 아래로 처진다. 인중이 처질 뿐 아니라 입술이 안으로 말려 들어가기도 한다. 대다수 노인의 인중이 긴 이유다. 반대로 유아들의 얼굴(유아형 얼굴)은 눈이 크고 코가 짧으며 동시에 눈과 입 사이 거리도 짧다는 특징이 있다. 실제 이로 인해 우리 뇌는 중안부가 짧을수록 나이가 어리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중안부가 길어 얼굴 중심이 아래로 쏠리면 표정이 덜 또렷해 보이고, 피곤하고 무기력한 이미지가 강해지는 것도 노안 이미지를 부추긴다.
중안부 볼륨이 꺼져 밋밋한 것도 노안 요소다. 중안부 볼륨이 차 있으면 얼굴 중심이 앞으로 나와 보이지만 중안부가 꺼지면 얼굴 중심이 뒤로 밀리면서 팔자 주름, 턱쪽 볼륨이 강조돼 나이 든 얼굴로 인식하게 된다.
김진현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은 "중안부는 눈밑과 앞볼 꺼짐, 팔자주름 세 가지 노안 요소의 영향을 거의 동시에 받는 부위"라며 "중안부가 얼굴 전체 나이에 큰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중안부 축소 성형 수술은?

인중축소술
혼성그룹 샵 출신 가수 이지혜(45)가 지난해 11월 인중축소술을 받은 사실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 이지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요즘 유행하는 인중축소술을 받았다"며 "전부터 긴 인중이 콤플렉스였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코 밑에서 윗입술까지 길이(인중)와 아랫입술부터 턱 끝까지의 길이 비율이 1대2에 가까울수록 어려 보이는 인상을 준다. 김 원장은 "인중 평균 길이는 여성 12~15mm, 남성 15~18mm이지만 절대적 길이보다 중요한 건 주변 구조물과의 비율과 조화"라며 "얼굴형, 입술 두께, 턱 길이, 코 모양에 따라 이상적인 인중 길이가 달라져 인중축소술 전 반드시 개인별 맞춤 디자인이 필수"라고 말했다.
원리
인중축소술은 여러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코밑절개'를 통한 인중축소다. 코 바로 아래 주름을 따라 절개한 뒤 여분의 피부를 절제하고 근육 등 주변 조직을 재배치해 끌어올려 인중 길이를 직접적으로 줄이는 식이다. 윗입술 라인을 따라 절개하는 방법도 있는데, 코밑 절개는 이보다 흉터가 잘 가려지는 편이어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말려 있던 윗입술이 자연스럽게 펴지며 위로 올라가는 효과도 일부 볼 수 있다.
주의점
수술 직후에는 부기, 근육 긴장 등에 의해 일시적으로 입을 자연스럽게 다물기 어려울 수 있다. 김 원장은 "이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초기 반응"이라며 "대부분 1~2주 내 점차 호전되고, 늦어도 3~4주 이내에는 입 움직임이 자연스러워진다"고 했다. 다만, 비주(코끝과 인중을 이어주는 콧기둥)나 콧방울이 아래로 처진 사람은 코밑절개를 통한 인중축소를 했을 때 단점이 강조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인중 축소 과정에서 코 비주와 콧방울이 아래로 살짝 끌려 내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비용 병원과 수술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200만~400만 원대이다.

중안부 거상
얼굴 앞볼이 꺼지고, 팔자주름이 생기면 중안부가 더 길어 보인다. 어릴 때 얼굴 중앙에 위치하던 통통한 지방이 중력에 의해 밑으로 처지면서 팔자 옆이 불룩해지지만 그 위는 꺼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로 인해 중안부가 과하게 처진 사람은 중안부 거상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김 원장은 "중안면부 거상은 전통적 안면거상보다는 범위가 작아 흔히 말하는 '미니 거상' 개념에 가깝다"며 "다만 가볍게 보는 수술은 아니며, 해부학적 이해와 스크루 고정 위치가 매우 중요한 수술"이라고 했다.
원리
중안부 거상은 아래 속눈썹과 최대한 가까운 위치에 피부를 작게 절개한 후 피부 밑으로 전체 연부 조직과 뼈 사이를 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로 인해 중안부 조직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되면 피부가 내려오지 못하게 걸개 역할을 하는 의료용 보형물을 활용해 조직을 위로 끌어올린다. 그리고 녹는 스크루(나사)로 연부조직을 올린 상태에서 고정시킨다. 수술 후 3~4주 정도 지나면 연부조직이 위로 올라간 상태로 뼈에 달라붙어 아래로 내려오지 않는다.
중안부 거상은 40~5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 권장한다. 김 원장은 "20~30대는 피부 탄력과 볼륨이 비교적 유지돼있는 경우가 많아 수술 대상이 되는 경우가 드물다"면서도 "앞볼 꺼짐과 처짐이 동시에 뚜렷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주의점
수술 후 이물질에 의한 염증 반응, 부기나 멍이 생길 수 있다. 다만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길게는 수개월간 부기 등으로 얼굴 좌우 비대칭과 어색한 표정이 지속되기도 한다. 얼굴을 과도하게 당기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어 환자 맞춤형 개별 상담이 중요하다. 주된 원인이 처짐이 아니라 단순 볼륨 소실인 경우엔 중안부 거상이 큰 효과가 없다. 거상술은 처진 구조를 원래 위치로 올려주는 수술이지 기존에 없는 볼륨을 새로 만들어주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비용 수술 범위와 사용 재료, 방법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200만~500만 원대이다.
하안검수술
울퉁불퉁하고 꺼져 있는 눈 아래를 매끄럽게 만드는 수술이다. 눈밑 불룩한 지방, 눈밑 주름을 만드는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거나 재배치한다. 익히 알려진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대표적이다. 아래 속눈썹 바로 아래 또는 눈 안쪽 결막을 절개한 후 튀어나온 지방 등을 제거하거나 재배치한다. 김 원장은 "눈밑지방재배치의 경우 지방을 제거하는 시술이 아니라, 꺼진 부위로 재배치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과도한 제거는 오히려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비용은 100~300만 원대이다.
중안부 축소하는 시술은?

리프팅 레이저
울쎄라와 슈링크 등 고강도 초음파 리프팅 시술은 피부 진피층에 열에너지를 전달해 조직을 수축시키고 콜라겐을 재생시켜 리프팅 효과를 낸다. 울쎄라가 슈링크보다 에너지 정확도가 높고 효과 지속 기간이 6~12개월로 더 길지만 그만큼 고가다. 김 원장은 "울쎄라나 슈링크 같은 리프팅 시술은 피부 탄력이 떨어진 경우 효과적이지만, 반복적으로 강하게 시행하면 중안부 볼 꺼짐을 유발할 수 있어 시술 강도와 간격 조절이 중요하다"고 했다. 비용은 얼굴 전체 기준 울쎄라는 200만 원, 슈링크는 20~30만 원 대이다.
입꼬리 시술
입꼬리가 처지면 얼굴 하부로 시선이 집중되면서 중안면이 길어 보인다. 반대로 입꼬리가 올라가면 입술 라인 위쪽이 부각되면서 중안면이 짧아 보이는 착시 효과를 낸다. 입꼬리 시술은 방법이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보톡스로 입꼬리 내리는 근육을 약화하고, 필러를 소량 주입해서 입술 윗부분을 강조, 입술 높이와 입꼬리 각도의 균형을 맞추는 식으로 진행된다. 경우에 따라 실을 활용해 입꼬리를 위로 고정시키기도 한다. 김 원장은 "입 주변 근육의 균형을 고려하지 않으면 표정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정적인 표정의 얼굴뿐 아니라 웃고 말할 때 표정까지 함께 고려해 시술해야 한다"고 했다. 입꼬리 시술은 시술 방법에 따라 비용 범위가 다양하다.
취재 이수민(헬스콘텐츠그룹 기자)
도움말 김진현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김지은 기자 a051903@ilyo.co.kr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