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인상이 물가 내려"…금리 인하 힘 실리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율 관세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높일 것이라는 우려가 큰 가운데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이 정 반대의 실증 연구 결과를 내놔 기준금리 인하 의견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로이터는 "이번 연구는 트럼프 행정부의 급격한 관세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오히려 낮출 수 있다는 것으로, 금리 인하가 적절한 정책 대응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0년치 넘는 관세·물가 데이터 분석 결과
관세 1%p 인상 때 인플레이션 0.6%p 내려
관세 충격→수요 위축→실업 상승→물가 하락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고율 관세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높일 것이라는 우려가 큰 가운데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이 정 반대의 실증 연구 결과를 내놔 기준금리 인하 의견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관세가 수입품 가격을 올려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과 달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연구에서는 관세를 인상하면 최대 2년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다 이후에는 두 변수의 상관관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 충격이 경제적 불확실성을 일으켜 기업과 소비자의 경제 활동을 위축시키고 상품과 서비스 수요 위축, 실업률 상승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산 가격 하락도 수요를 위축시켜 수입 비용 상승분을 상쇄하고 인플레이션에 하방 압력을 가한다는 것이다.
샌프란시스코 연은은 “관세 충격이 인플레이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실업률을 상승시킨다면 통화 완화 정책이 유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관세가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에 지난해 8월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연준은 지난해 9월 노동 시장이 약세 조짐을 보이고 인플레이션 상승효과가 단기적이라는 것을 확인한 뒤 금리 인하를 시작했다.
로이터는 “이번 연구는 트럼프 행정부의 급격한 관세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오히려 낮출 수 있다는 것으로, 금리 인하가 적절한 정책 대응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다만 샌프란시스코 연은은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경제적 영향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과거 관세 인상이 인플레이션 하락으로 이어진 데는 주가 하락도 한몫했는데, 지난해 S&P 500 지수는 16% 상승해 가계 소비를 떠받쳤다. 아울러 관세가 높았던 1930년대는 미국의 제조업 비중이 현재보다 훨씬 높아 수입 물가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했지만, 현재는 수입품 의존도가 높아 관세가 인플레이션 상승을 유발할 가능성이 커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관세 정책의 허점과 면제 조항 등으로 실질 관세율이 공식 발표보다 낮아 관세 인상으로 영향이 예상보다 약할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하버드대와 시카고대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미국의 실질 평균 관세율은 14.1%로, 공식 발표 수치인 27.4%보다 낮았다.
김겨레 (re970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익률 377%, 4억 벌었다”…삼전·하이닉스 18년 장투 인증
- “반도체주 아직도 싸다”…‘18만전자·100만닉스’ 목표가 줄상향
- '무용지물' 된 베네수 방공망…북한·이란 '초긴장' 하는 이유
- 현대차 연간 40만대 생산한 러시아 공장, 허공에 날릴 판
- ‘청와대 복귀’로…용산 아파트 오르고 서촌 상권 ‘들썩’
- “소름 돋는 관절 꺾기”…현대차 ‘아틀라스’ 실물 공개(영상)
- 집에 불 질러 지인 숨지게 한 60대…CCTV에 담긴 방화 정황
- “연봉 9000만원 받던 내가…” 세 모녀 살해한 남편은 왜[그해 오늘]
- “준비해라”…트럼프, 마두로 축출 한달전 석유社에 암시
- 10년간 여신도 성착취한 목사 구속..상습강간 등 혐의